포스파티딜세린은 대두(콩) 등에 함유되어 있는 인지질 성분입니다. 보충제로는 대두와 양배추 유래의 것이 잘 알려져 있고, 일부 기업의 제품에는 해바라기 유래의 것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과 효능,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포스파티딜 세린 효능
2.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
3. 포스파티딜 세린 복용법과 부작용
4. 정리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과 효능, 복용법
1.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포스파티딜 세린은 동식물 세포의 '막'에 함유되어 있는 인지질의 일종으로, 뇌 신경세포의 막은, 인지질의 10% 내외를 포스파티딜 세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체내에서 포스파티딜 세린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서 전신의 세포막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식품 유래 포스파티딜 세린은 세린에 지방산이 붙은 큰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대로 혈액 뇌 관문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은 체내에서 흡수된 뒤에 세린과 지방산이 분해된 형태로 혈액 뇌 관문을 통과한 뒤에 뇌 속에서 재구축됩니다.
그리고, 뇌 속의 포스파티딜 세린은 끊임없이 신진대사로 교체되고 있기 때문에 보급하지 않으면 점점 줄어들어 뇌의 노화나 치매,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 불안을 초래하는 방아쇠가 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1) 뇌막과 포스파티딜 세린
포스파티딜 세린은 뇌 신경세포 막에 많이 존재하는데, 지능을 높게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경세포가 가능한 한 건강하게 팔다리를 벌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신경세포의 활성에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이 ‘세포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막 안에서 기능을 높이는 원동력으로써 작용하고 있는 것이 포스파티딜 세린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은 뇌막 인지질 벽을 구성하는 일원으로 존재하며, 막을 부드럽게 유지해 막 단백질을 세포막 안에 단단히 붙잡아, 일하기 좋은 유연한 발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포스파티딜 세린의 뇌에 대한 작용
① 신경세포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포스파티딜 세린이 뇌에 풍부하면, 세포 내외 물질의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되고 노폐물이 배출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② NGF 생산의 이용효율 신경세포는 스스로 신경성장인자(NGF=Never Growth Factor)를 만들어 방출하고 이를 이용하고 있는데, NGF 감소는 알츠하이머의 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③ 뇌 트러블 예방과 개선에 최적화된 포스파티딜 세린은, 노화나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미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졌거나 정신불안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이나 뇌 신경세포가 대량으로 사멸하고 있는 치매 환자가 섭취하면, 증상의 개선이나 극복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4) 포스파티딜세린의 유효 효능
- 노화로 인한 뇌의 쇠약을 예방 개선한다
- 각종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 ADHD(주의력 결함 과잉행동 장애)를 개선한다
- 간질 발작을 줄인다
- 근육 증가에 도움이 되며 스포츠 보충제로 사용할 수 있다
- 체내 시계 조절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 기억력을 높인다
- 우울증을 개선한다
- 화를 잘 내는 아이의 증상을 개선한다
- 치매를 병발한 파킨슨병을 개선한다
2.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
1) 브랜드 성분
특정 기업이 제공하는 브랜드 포스파티딜 세린 성분이 몇 개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미국 케미내츄○ 사의 Serin Aid와 이스라엘 Enzymot# 사의 Sharp PS GREEN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Cogni-PS라고 하는 것도 있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Serin Aid는 해외 영양제에 널리 이용되는 브랜드 성분이고, Cogni-PS는 자로○ 포뮬러 사의 제품에 채택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Sharp PS GREEN은 해바라기 유래 성분이므로 콩 알레르기가 있어도 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포스파티딜 콜린과는 별개의 성분
포스파티딜 세린과 비슷한 이름의 성분으로 포스파티딜 콜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포스파티딜 콜린은 레시틴이라고 불리며 계란 노른자와 대두에 함유되어 있는 인지질 성분입니다.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물질이며, 일반적으로는 첨가물이나 유화제 등으로 이용됩니다. 포스파티딜 콜린(레시틴) 보충제도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이것과 혼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다른 건강 성분이 함유된 것
포스파티딜 세린과 함께 다른 건강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면 더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DHA나 은행잎추출물은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게다가 GABA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성분이 배합된 포스파티딜 세린 보충제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4) 하루에 100mg 섭취
포스파티딜 세린 보충제는 하루에 최소 100mg에서 300mg까지가 섭취 기준량으로 되어 있으므로, 이 정도를 섭취할 수 있는 것을 추천/선택합니다. 패키지에 기준 섭취량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그 부분을 체크해 봅니다.
3.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복용법과 부작용
포스파티딜 세린 보충제는 안전성이 높은 건강보조식품으로.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0~200mg(또는 300mg)라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작용은 거의 보고되고 있지 않지만, 대두 유래 포스파티딜 세린은 콩 알레르기가 있으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300mg를 초과하여 복용하면, 드물게 위의 상태가 안 좋아지거나 불면증 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다고 합니다. 약간의 혈액 응고 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응고제인 와파린를 복용하고 있거나 수술 전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보충제의 복용 시간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으며, 기본적으로는 보충제에 기재된 복용법과 기준량에 따라 섭취하면 문제없습니다. 다른 건강식품과 배합되어 있더라도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은행잎추출물과의 조합으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과 효능/복용법 정리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추가적인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포스파티딜 세린의 섭취와 함께 올바른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에 유의하면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보기 바랍니다.
※ 상기의 글, '포스파티딜 세린 추천/선택법과 효능/복용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후유증 신경통 증상과 치료방법 (0) | 2024.01.08 |
---|---|
탈모 원인과 탈모 관리/예방방법 (0) | 2024.01.07 |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 질병 10가지 (1) | 2024.01.05 |
프로바이오틱스 복용법과 선택법 (0) | 2024.01.04 |
혈당영양제로 혈당관리/케어하기 (2) | 2024.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