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에서 추출된 아보카도 오일은 '숲의 버터'라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습니다. 식용으로는 물론 화장품의 원료가 되기도 하며, 미용과 건강에 대한 좋은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식용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과 추천/선택법, 보관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아보카도 오일의 섭취 권장량과 보관법
2.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3. 아보카도 오일 추천/선택 방법 3가지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과 보관법
1. 아보카도 오일의 섭취 권장량과 보관법
먼저 그 특징이나 권장되는 섭취량, 저장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의 과육에서 착취하는 오일입니다. 색은 과육의 색을 반영한 담황색으로 아보카도의 향기도 약간이나마 느껴집니다.
영양가는 높고,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 E와 체내의 수분 밸런스를 조절하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하루 섭취량은 1큰술(10~20g 정도)이 기준입니다. 기름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칼로리 과다섭취로 이어집니다. 건강과 미용의 유지를 원한다면 적당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산화에 강하지만 열화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개봉을 하면 3개월 이내에 모두 소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개봉의 경우에도 반년에서 1년 정도 사이에는 모두 다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장소는 상온의 서늘하고 어두운 곳을 추천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10℃ 이하에서 굳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냉장고에서의 보관은 피하도록 합니다.
2.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아보카도 오일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효과나 사용성을 생각해서 자신에게 맞는 사용법을 선택합니다. 또한, 안전하고 영양가가 높은 오일이라고는 하지만, 주의할 부분도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식생활에서 섭취하는 데 있어서, 사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으로, 요리에 사용하는 것은 물론, 그대로 먹어도 문제없습니다. 맛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아보카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문제없이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풋내는 별로 없고 아보카도 특유의 향과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샐러드나 요구르트에 직접 뿌려 먹는 것 외에도 숟가락으로 직접 마시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열에 강한 아보카도 오일은 고온 조리에도 적합합니다. 열로 연기가 발생하는 '발연점'은 250~255℃ 정도이기 때문에 이 이하의 온도에서 조리하면 영양가를 해치지 않고 섭취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볶음 요리부터 튀김까지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먹을 뿐만 아니라 스킨케어나 헤어 케어에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보습력이 높기 때문에, 특히 건조가 신경이 쓰이는 계절에 최적입니다. 다만,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용도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조리에 사용한다면 식용을, 미용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미용용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용도에 따라 성분이나 정제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순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것은 미용용입니다. 잘 펴지고 침투력도 높기 때문에 피부에 잘 남지 않고, 트러블의 걱정은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에 함유된 '리놀산'은 아토피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 사용을 유의합니다. 이미 아토피가 발병한 사람은 보다 사용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담당 병원의 의사에게 용법과 섭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 샐러드드레싱
쓴맛이나 별로 풋내가 나지 않는 아보카도 오일은 식용으로 적합합니다. 천연의 풍미를 맛볼 거면 익히지 말고 그대로 섭취합니다. 샐러드나 파스타의 마무리로 한 번 뿌리면, 적당한 향기와 마일드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두부나 수프에 뿌려도 맛있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 두부 무스
감칠맛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로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리비 캔의 국물과 아보카도 오일을 섞은 두부 무스를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 빵이나 밥과 함께
토스트나 주먹밥에 아보카도 오일을 곁들이면 간단한 맛에 감칠맛이 더해집니다.
□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 요리와 과자
아보카도는 열에 강하고 산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열해도 영양이 상실되지 않기 때문에 구이나 볶음, 튀김 등 다양한 조리에 사용하여 몸에 좋은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터 대신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해서 고소한 머핀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름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3. 아보카도 오일 추천/선택 방법 3가지
아보카도 오일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업체가 오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상품 중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려면 어떤 점에 주의하면 좋을까요?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것이 좋은 세 가지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1) 냉압착으로 만들어져 있다
고품질의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한다면, 콜드 프레스(저온 압착) 제조법의 것을 찾아봅니다. 아보카도 오일 생산에는 냉압착 외에 '고온압착'이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온압착은 효율적으로 한 번에 많은 오일을 추출할 수 있지만, 열에 의한 품질의 열화나 변질이 우려됩니다.
냉압착은 마찰열조차 발생시키지 않도록 배려된 제조법입니다. 아보카도의 영양 성분이 변질될 위험은 낮고 질 높은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출에 손이 많이 가는 만큼 가격도 비싸지만, 품질 면에서의 안심도도 높은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의 품질을 고집한다면 저온 압착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첨가물이나 화학 약품이 사용하지 않는다
식용이든 미용용이든 첨가물이나 화학약품이 사용되지 않는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에 어떤 성분이 사용되고 있는지는 라벨의 성분표나 유기농 인증기관의 인증마크 유무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원래 아보카도 자체는 잔류 농약이 매우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압착 단계에서 첨가물이나 화학약품이 사용되는 경우는 많이 있으므로 역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첨가물과 불순물이 함유된 아보카도 오일을 장기적, 그리고,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미용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순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차광 용기에 들어 있다
아보카도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 있어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은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선택할 때는 용기의 차광성에 대해서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일은 산소에 닿으면 산화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자외선을 받아도 마찬가지로 산화가 진행됩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끝까지 변질시키지 않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병에 들어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광 용기에 들어있는 아보카도 오일도 빛에 노출시켜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 상기의 글,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과 보관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깨 효능 4가지 (1) | 2024.02.25 |
---|---|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이유 5가지 (1) | 2024.02.24 |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7가지 (0) | 2024.02.21 |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선택/섭취법 (0) | 2024.02.20 |
우울증 증상과 신체 증상 (1) | 2024.0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