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질병

by osylyj 2024. 4. 20.
반응형

하품을 절대 안 되는 회의 중이나 수업 중일 때 하품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어젯밤에는 잠도 잘 잤고 그렇게 피곤하지 않은 데도, 낮 동안 하품과 졸음으로 인해 괴롭거나, 하품과 함께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 등이 있다면, 생각지도 못한 질병이 숨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만성적인 하품의 원인이 되는 질병

2. 갑작스러운 하품의 원인이 되는 질병

3. 일상생활에서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대처법

4. 정리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질병

1. 만성적인 하품의 원인이 되는 질병

 

하품이 멈추지 않는 증상이 만성적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질병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수면 장애

수면 시간은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더라도, 잠의 질이 낮아, 몸과 뇌가 쉴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잠을 자려고 해도 좀처럼 잠들지 못하고, 금방 잠에서 깨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수면과 관련된 어려움을 수면 장애라고 부릅니다. 불면증으로 잠에 드는 것이 어렵거나 중도에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수면 무호흡증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가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 중 숨이 멎고 체내 산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잠에 들어도 몸과 뇌가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위를 보고 잠을 자는 사람, 편도선이 부어 있는 사람 등의 경우에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잠을 자기 전에 술을 마시는 사람에게도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든 사이에 코를 골고 있는지, 호흡이 멈추지는 않았는지, 가족을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합니다.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에서 상담해 봅니다.

 

 

3) 자율신경 실조증

긴장한 상태에서 활동적인 교감 신경과, 진정 상태에서 활동적인 부교감 신경을 합쳐서 자율 신경이라고 합니다. 자율신경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는 상황에서 항상 신체의 장기와 혈관 등의 기능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이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얼굴 등의 화끈거림, 땀, 두통, 가슴의 두근거림 등 다양하고 불쾌한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자율신경 실조증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바로가기를 참고 바랍니다(바로가기 - 자율신경 실조증 원인 6가지와 증상).

 

4) 빈혈

빈혈인 경우, 혈액이 묽어져서 충분한 산소를 몸에 전달할 수 없습니다. 특히, 뇌는 많은 양의 산소를 필요로 하지만, 빈혈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지면 하품을 하여 더 많은 산소를 흡수하려고 합니다. 눈 점막이나 손톱이 하얗다, 기운이 없다, 숨이 차서 운동이 힘들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갑작스러운 하품의 원인이 되는 질병

1) 저혈당

당뇨병이 있어서 혈당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식은땀을 흘리며 하품을 반복한다면, 그것은 저혈당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당치가 너무 낮아지면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이 의심되면 설탕이나 사탕, 달달한 주스 등을 섭취하고 병원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저혈당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바로가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바로 가기 - 저혈당 원인과 증상, 저혈당 쇼크 시 응급처치).

 

 

2) 열사병(온열질환)

체온의 비정상적인 상승, 탈수, 혈액 속의 미네랄 밸런스가 흐트러지는 것이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심한 메스꺼움과 수분의 섭취가 어렵고 의식이 몽롱한 경우에는 서둘러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편두통

뇌 혈관이 너무 넓어져 욱신거리는 두통 발작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두통이 발생할 징조로 하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 바랍니다(바로가기 - 편두통 원인 증상 약 치료법).

 

4) 뇌경색

뇌에 산소와 영양을 보내는 혈관이 막혀 뇌의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문제가 생기는 뇌 부위에 따라 마비나 저림, 무감각, 발어 곤란, 어지럼증, 구역질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혀가 돌아가지 않게 되었거나, 물을 삼킬 수 없다, 걸을 수 없다, 몸의 한쪽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서둘러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3. 일상생활에서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대처법

1) 수면 부족

하품은 뇌의 각성을 촉진하기 위해 일어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 시간이 부족해서 하품이 자주 나오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 스마트폰, 카페인, 알코올, 뜨거운 목욕 등은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명이나 온도 등의 환경을 정돈하고 편안하게 잠을 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수면 무호흡증을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단지 수면 부족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2) 산소 부족 - 산소가 부족해지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고 각성을 촉진하기 위해 하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산소 부족일 수도 있다고 생각되면, 공기를 교체하고 방 안에서도 스트레칭이나 제자리걸음 운동 등을 하여 몸을 움직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새우등이 되지 않도록 자세를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

 

3) 피로 - 강한 피로감으로 인해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는 것이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피로가 쌓여 있을 때는 느긋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취미를 가지거나 평소의 생활권을 벗어난 장소로 나가는 것도 기분 전환이 될 수 있습니다.

 

4.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 정리

낮에 하품이나 졸음이 심해서 원하는 만큼의 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지각이 많아지면 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입니다. 원인에 따라 진료과는 다르겠지만, 스스로 어디에 원인이 있는지, 알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반응형

 

우선 내과 등 가까운 병원에서 상담을 해보고, 하품뿐만 아니라 몸의 기능이나 의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응급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언제, 어떤 증상이 나타났는지 최대한 정확하게 의사에게 전달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상기의 글, ‘하품이 자주 나오는 이유와 질병’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혈당 원인과 증상, 저혈당 쇼크 시 응급처치

 

저혈당 원인과 증상, 저혈당 쇼크 시 응급처치

저혈당은 몸의 이상이나 외적인 요인에 의해 혈당치가 필요량 이하의 값으로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저혈당이 되면, 대사를 충분히 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이상이 생깁니다. 대사란

osylyj.tistory.com

편두통 원인 증상 약 치료법

 

편두통 원인 증상 약 치료법

편두통은 혈관이 확장되어 맥박이 뛰듯 욱신거리는 박동성 통증입니다. 주로 관자놀이에서 눈 언저리가 발작적으로 아프고, 통증 발작은 4시간에서 수일간 지속됩니다. 한쪽이나 또는 양쪽 다

osylyj.tistory.com

자율신경 실조증 원인 6가지와 증상

 

자율신경 실조증 원인 6가지와 증상

자율신경은 우리 몸의 장기(내장)나 대사, 체온과 같은 몸의 기능을 24시간 체제로 조절하는 신경입니다. 몸과 마음을 활발하게 하는 교감신경과 쉬게 하는 부교감신경이 균형을 이루면서 우리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