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요도염 증상 치료 원인

by osylyj 2023. 5. 5.
반응형

요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요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성매개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방치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고, 다른 질병이 숨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요도염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요도염이란?

2. 요도염 증상

3. 요도염의 원인

4. 요도염 치료

5. 요도염의 예방

 

1. 요도염이란?

 

요도염은 세균이나 진균, 바이러스 등의 감염으로 인해 요도의 염증을 야기하는 질병입니다. 주로 성행위를 통해 감염되어 요도의 통증이나 가려움증, 위화감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요도염은 대부분 남성에게 생기는 질환으로, 요도가 짧은 여성의 경우에는 방광의 염증인 방광염을 병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요도염이 단독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요도염을 일으키는 균은 다양하며, 그 원인균에 따라 증상도 달라집니다. 그 원인균 중에서도 임균과 클라미디아가 특히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임균이 원인균인 요도염은 임균 요도염이라고 하고 클라미디아가 원인균인 요도염은 클라미디아 요도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임균이나 클라미디아 이외의 균으로 인한 요도염을 비클라미디아성 비임균성 요도염이라고도 합니다. 비클라미디아성 비임균성 요도염에서는 마이코플라즈마와 유레아 플라즈마 등이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요도염 증상

1) 임균 요도염

임균 감염의 잠복기는 2~7일간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균 요도염은 1주일 이내에 증상이 출현합니다. 임균 요도염 증상으로는 남녀 모두 배뇨 시에 요도에서 분비물(고름)이 배출된다고 합니다. 특히, 임균 요도염의 고름이 끈적거리고 색은 연두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배뇨 시의 강한 통증이나 외요도구의 발적이나 종창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클라미디아 요도염

클라미디아 감염의 경우에는 1~3주가 잠복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미디아 요도염은 임균 요도염에 비해 비교적 완만하게 나타납니다. 클라미디아 요도염 증상은, 배뇨 시에 가벼운 통증이 있고, 요도의 소양감(가려움증)이나 위화감이 생깁니다. 분비물인 고름의 끈적임이 덜하며 양도 임균 요도염보다 소량이라고 합니다.

 

3) 마이코플라즈마와 유레아플라즈마 요도염

마이코플라즈마와 유레아 플라즈마로 인한 감염이라면 잠복기는 1~5주 정도입니다. 증상은 클라미디아 감염으로 인한 요도염과 유사하여, 배뇨 시의 통증은 심하지 않고, 요도의 소양감 및 위화감을 동반합니다. 고름도 클라미디아 요도염과 마찬가지로 덜 끈적거리고 소량인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3. 요도염 원인

요도염은 일반적으로 남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성행위에 의해 감염되는 성매개 감염병의 하나로 꼽힙니다. 요도염의 원인 세균으로는 클라미디아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임균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마이코플라즈마와 우레아플라즈마, 대장균이나 균구균 등의 장내 세균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원인균이 1종류뿐만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1) 남성의 경우

남성의 경우에는 성행위로 인해 원인균이 요도의 점막에 감염됨으로써 요도염이 발생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성행위만이 아니라 여성의 인두에 숨어 있는 원인균이 구강 성행위로 요도구를 통해 침입할 수도 있습니다.

 

2) 여성의 경우

여성의 경우에는 임균이나 클라미디아가 요도보다 질이나 자궁경부, 자궁체부, 난소, 난관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은 평소 질에 존재하고 있는 것과 같은 세균이 항문을 통해 요도에 도달하여 요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여성의 요도는 남성의 1/6 정도로 짧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에도 도달하고 방광염을 병발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4. 요도염 치료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요도염의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요도염의 치료는 우선 그 원인균을 특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원인균에 맞는 적절한 항균제를 사용하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1) 임균 요도염

임균 요도염의 치료는, 이전에는 경구의 항균제가 이용되었지만 최근에는 경구의 항균제에 내성을 가진 임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균에 대해 유효한 항균제를 1회 주사로 투여하는 1회 투여 요법이 권장됩니다.

 

2) 클라미디어 요도염

클라미디아 요도염 치료는 경구의 항균제가 효과를 발휘하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1~2주간의 복약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항균제에 의한 치료는 증상이 완화되었다 하더라도 원인균이 완전하게 사멸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재발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설프게 내복을 멈추지 말고 끝까지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요도염 예방

요도염은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도 중요합니다. 콘돔 사용은 감염 예방에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또한, 파트너 간 감염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요도염 검사는 파트너와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도염은 다양한 증상을 만들어 내고, 그대로 두면 많은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 상기의 글, '요도염 증상 원인 치료’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증상 치료 원인

 

요로감염 증상 치료 원인

요로감염은 소변이 지나가는 길인 요도구(구멍)를 통해 균이 침입하여 체내에서 번식하는 감염병의 통칭입니다. 요도구(Urinary meatus)란 방광의 바닥부터 신체의 표면까지 이어주는 요도의 끝을

osylyj.tistory.com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9가지

왼쪽 옆구리에 통증을 느껴지고, 등까지 통증이 퍼지는 경우에는 신장과 관련된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은 좌우에 하나씩 있는데, 왼쪽 신장이나 요로에 결석 등이 생기면 왼쪽 옆구리

osylyj.tistory.com

배뇨통 요도가 아플 때 질병

 

배뇨통 요도가 아플 때 질병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이 바로 배뇨통입니다. 원인은 신장, 방광, 요도 등, 요로에 세균이 감염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 아픈지, 마지막에 아픈지, 아니면 소변이 나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