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ADHD 증후군 증상 연령별, 치료방법

by osylyj 2023. 9. 16.
반응형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의 2가지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발달장애입니다. ADHD 증상은 7세까지 확실하게 나타나, 유치원 및 학교생활에서의 여러 장면에서 두 가지 특성에 따른 행동이 확인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연령별 ADHD 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ADHD 증후군 증상의 특징

2. ADHD 증후군의 원인

3. 연령별 ADHD 증후군 증상

4. ADHD 증후군의 검사와 진단

5. ADHD 증후군 치료방법

 

ADHD 증후군 증상 연령별, 치료방법

1. ADHD 증후군 증상의 특징

 

ADHD와 관련된 증상은 단기간에 소실되는 것이 아니므로 학업 및 친구관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ADHD 증상은 아동기나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결코 드물지 않고, 남아 쪽이 여아보다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ADHD와 자폐 스펙트럼증이 혼동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는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자폐 스펙트럼증인 경우에는 의사소통 및 대인 행동에서의 장애와 흥미가 국한되거나 행동의 패턴화가 중심이 된다고 합니다.

 

2. ADHD 증후군의 원인

ADHD 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ADHD 증후군과의 관련이 의심되는 요인에는 어떤 유전적인 요소, 임신 기간 동안 흡연이나 알코올 섭취, 모종의 화학물질, 분만 전후에 생긴 뇌 장애 등이 있습니다.

 

뇌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물질이 뇌 내에서 적절하게 작용해야 하는데, ADHD 증후군의 경우에는 뇌 내 물질 중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도파민의 작용과 관련된 유전자 이상을 ADHD 증후군의 요인으로 여기는 가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가설에 의해 ADHD 증후군의 원인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연령별 ADHD 증후군 증상

ADHD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크게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충동성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1) 주의력결핍

집중력이 지속되지 않거나, 계속적으로 한 가지 일에 임할 수 없다, 실수나 분실물이 많다, 건성으로 하기 쉽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인은 성실하게 임하고 있어도, 다른 사람이 보면 게으르다, 금방 물건을 내던져 버린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반항심 등으로 인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2) 과잉행동장애, 충동성 - 과잉행동장애 증상으로는, 아이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 수업을 의자에 앉아 계속 듣는 것이 어렵거나 다리를 떨거나 무릎을 계속 움직이는 등의 행동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다른 이유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가만히 의자에 앉아 있지 못하는 모습으로 ADHD 증후군의 가능성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또한, 충동성이 두드러지는 경우는, 어떤 일이 생길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입니다.

 

신경 쓰이는 것이 눈에 들어오면 위험을 무릅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도로로 뛰어들거나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고 갑자기 생각나는 말을 해서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연령별 증상

일반적으로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충동성 등, 모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지만, 연령에 따라 두드러지는 증상이나 그 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0세에서 만 5세

이 시기는 일반적인 아이라도 어린이다운 활발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도 과잉행동장애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0세 무렵에는 소리나 빛 등에 과민 반응을 보이거나 밤에 울거나 짜증이 심하다, 왠지 모르게 아이가 키우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1세~만 5세쯤에는 나이가 들면서 침착성이 떨어지고 과잉행동장애가 줄지 않으며, 주로 과잉행동장애, 충동성이 심해서 주의력결핍은 눈에 잘 띄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② 만 6세에서 만 12세

이때가 되면 학교생활에서 서서히 주의력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6~8세쯤에는 과잉행동장애와 주의력결핍 증상이 동시에 눈에 띄고, 9~12세 즈음에는 과잉행동장애는 조금씩 줄어들지만 주의력결핍이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야단을 맞거나 주의를 받아, 자존감이 저하되거나 등교를 거부하는 등 2차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자아이에게 많지만, 어린 시절부터 주의력결핍 증상만 나타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③ 13세에서 18세

이 무렵이 되면 대부분은 과잉행동장애는 진정되고 주의력결핍 증상이 중심이 됩니다. 자신의 ADHD 증상을 이해하고 있으면 적절히 대처할 수 있고 주위의 협력을 얻을 수 있는 경우와 2차 장애를 안고 있는 경우의 두 가지 패턴으로 나뉘어, 개인차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과잉행동장애는 자취를 감추고 주의력결핍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ADHD 증후군 증상은 생각하기 나름 ADHD 증후군에 대한 인식은 주변 사람들이 ADHD 증상을 어느 정도 문제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증상을 문제로 여기지 않는 경우, '노력을 하면 극복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느냐, 혹은, '그 사람의 개성이니까 문제없다'라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ADHD 증후군에 대한 인식은 달라지게 됩니다. 인식을 바꿈으로써 ADHD 증후군 증상의 일부는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4. ADHD 증후군의 검사와 진단

ADHD 증후군을 진단할 때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인은 행동을 관찰하고, 과거의 이야기를 제대로 듣고 풀어나가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합니다. 학교에 가기 이전부터 ADHD 증후군의 특성이 나타났는지 등의 확인도 이루어집니다.

 

보조적으로 심리 테스트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 질환, 뇌종양, 간질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영상이나 뇌파 등의 검사로 이들의 유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5. ADHD 증후군 치료방법

ADHD 증후군만 아니라 발달장애인 전반에 대한 지원은 그 사람들이 생활하기에 좋은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ADHD 증후군인 경우에는, 우선 본인도 주변 사람들도 그 특성을 잘 인식하고, 그 특성과 조화롭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ADHD 증후군의 치료는, 예를 들면, 학교의 과제 등에 어떻게 임하고 있는지를 관찰하여, 잘한 것과 잘하지 못했던 것 등을 피드백하면서, 대처하는 방법을 꼼꼼하게 가르칩니다. 때로는 보수를 주면서 행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순서를 기다리는 방법이나 장난감을 공유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 주기도 합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가르쳐야 합니다. ADHD 증후군인 경우, 주변으로부터 고립되거나 인정받지 못한다는 감정을 가질 수 있는데, 자존감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리교육적 지원도 필요할 것입니다. ADHD 증후군인 사람과 주변 사람들이 ADHD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ADHD 증후군에 대한 약물 요법 대략적으로 초등학교 이후에는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또한, 주변 사람들이 사회적 환경을 잘 조성하였다고 하더라도, 생활 속에서 문제가 많이 나타났을 때는 약물의 처방이 신중하게 검토될 수 있습니다.

 

※ 상기의 글, 'ADHD 증후군 증상과 치료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폐증의 원인, 연령별 증상, 검사

 

자폐증의 원인, 연령별 증상, 검사

과거 자폐증은 부모의 애정 부족이나 가정환경 등이 원인이라고 여겨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환경 요인으로 자폐증이 생긴다고 여겨지지 않고 있습니다. 자폐증과 가장

osylyj.tistory.com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 6가지(어린이)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 6가지(어린이)

아이가 공부를 할 때 집중력이 지속되지 않거나 떨어져서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을 것입니다. 본래 사람은 집중력을 잘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집중력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