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전립선염 증상과 치료법, 원인

by osylyj 2023. 10. 9.
반응형

전립선염은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전립선이라는 장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게 되는 배뇨 장애나, 배뇨 시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고령자보다는 젊은 남성에게 많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립선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전립선염 원인

2. 전립선염 증상

3. 전립선염의 검사와 진단

4. 전립선염 치료법

 

전립선염 증상, 원인, 치료법

1. 전립선염 원인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있으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전립선염은 이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원인에 따라 세균성 전립선염과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세균성 전립선염

세균성 전립선염은 세균이 요도를 통해 침입하여 전립선에 감염되어 발병합니다. 감염 초기에는 배뇨장애나 회음부 통증, 발열 등, 급성 증상을 동반한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이 나타납니다. 치료 후에 회음부 통증이 지속되는 만성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이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비세균성 전립선염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세균 감염이 검출되지 않는 전립선염으로, 뚜렷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에 걸친 앉는 자세(데스크 워크, 장거리 이동, 장시간 운전, 자전거) 등으로 회음부를 계속 압박해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함으로써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난치성이 되기 쉬운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증상을 반복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경우가 많으며 스트레스나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이 치유된 후에 만성적인 통증의 형태로 회음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 증상은 통증이나 고열 등 심한 증상이 특징인 급성 증상, 그리고, 증상은 심하지 않지만 반복적이기 때문에 낫기 어려운 만성 증상이 있습니다.

 

1) 급성 증상

세균성 전립선염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배뇨 시에 강한 통증이나 빈뇨, 배뇨 장애 외에 38℃ 이상의 고열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만성 증상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나 비세균성 전립선염인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아래와 같은 폭넓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배뇨 시 통증, 잔뇨감, 빈뇨

- 요도, 음낭, 다리 관절의 위화감, 불쾌감

- 아랫배, 치골, 회음부, 허리 등 쑤시는 듯한 통증

- 사정 시 통증이나 정액에 피가 섞이는 증상

 

3. 전립선염의 검사와 진단

전립선염 증상으로 인한 검사는 전립선의 상태를 조사하는 "직장 수지 검사"와 정액에 포함된 전립선 분비액으로 염증 상태를 조사하는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직장 수지 검사는 의사가 항문으로 손가락을 넣어 만졌을 때, 전립선에 통증이 있는지, 또한, 전립선이 부어 있지 않은지를 확인합니다. 부어 있다면 전립선염이라고 진단할 수 있지만, 만성 전립선염인 경우에는 부종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발열, 배뇨통이나 배뇨곤란, 농뇨(고름이 섞인 소변), 세균뇨가 나타나며, 혈액검사에서 염증 소견이 있고 전립선에 압통과 부종이 있으면 급성 세균성 전립선염으로 진단됩니다.

 

열이 없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는 경우에는 전립선을 압박해 분비된 전립선액(정액에 포함된 것)을 요도에서 채취해 염증 세포의 유무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병 중 하나인 클라미디아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클라미디아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4. 전립선염 치료법

의료기관이나 의사에 따라 전립선염의 치료법은 다를 수 있지만, 대개 세균성이냐 비세균성이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에는 항생제의 복용으로 원인이 되고 있는 세균을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 등, 전신 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입원을 하여 링거를 통한 치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의 경우에는 전립선으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PDE5 저해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 외에 항생제, 진통제, 한약 등의 약물 치료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의 운전이나 데스크 워크 등 전립선에 부담이 가는 자세는 피하고, 다량의 음주나 매운 음식 섭취는 자제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스트레스가 전립선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세균성 전립선염은 만성화되기 쉽고, 전립선염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습관에 조심하면서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 상기의 글, ‘전립선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잔뇨감 원인 13가지 여성 남성

 

잔뇨감 원인 13가지 여성 남성

잔뇨감이란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다 나오지 않은 느낌', '소변이 남아 있는 느낌', '아직 개운치 않은 느낌', '요도 주변이 찝찝한 느낌' 등으로 나타나는 배뇨 후의 불쾌한 증상입니다. 잔뇨

osylyj.tistory.com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질병 15가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질병 15가지

배에 통증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위장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뱃속에는 위장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도 많이 있습니다. 왼쪽 하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장염 등

osylyj.tistory.com

배뇨통 요도가 아플 때 질병

 

배뇨통 요도가 아플 때 질병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이 바로 배뇨통입니다. 원인은 신장, 방광, 요도 등, 요로에 세균이 감염되었기 때문입니다.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 아픈지, 마지막에 아픈지, 아니면 소변이 나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