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숱이 적은 경우나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지인들이 주변에 여럿 있습니다. 모연예인이 TV에서 모발이식 광고를 하는 모습도 기억나네요. 오늘의 포스팅은 모발이식 수술방법과 장단점,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순서
1. 두 가지 모발 이식 방법
2. 모발 이식방법 1 - 채취 방법에 따른 분류
3. 모발 이식방법 2 - 이식 방법에 따른 분류
4. 자기 모발이식의 장단점 및 부작용
5. 인공 모발이식의 장단점 및 부작용
6. 정리
1. 두 가지 모발 이식 방법
모발 이식에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이식하는 방법과 인공모발을 이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기 모발 이식은 후두부나 측두부의 머리카락을 채취하여 숱이 적은 부분이나 탈모된 부분, 즉, 전두부나 정수리 부분에 이식하는 외과적 시술입니다. 인공모발은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 등의 합성 섬유로 만들어진 인공모를 머리에 심는 것입니다.
남성형 탈모(AGA)의 주된 원인은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머리카락의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후두부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는 부분으로, 이식한 부분에서도 후두부와 동일하게 모발이 성장한다고 합니다.
2. 모발 이식방법 1 - 채취 방법에 따른 분류
(1) FUT법 : 절개식(Stlip Method) - 후두부에서 1~1.5 cm 정도로 절개하여 모발을 두피째로 채취하여 두피를 모낭 단위로 나눈 후에, 이식할 부분에 심는 방법입니다. 모근을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생착률이 높다고 하며, 탈모된 넓은 면적에 이식할 수 있습니다.
절개를 했기 때문에 채취 후에 해당 부위를 봉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마취가 풀린 후에 모발을 채취한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거나 상처가 완치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등의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2) FUE법 : 비절개식(Follicular Unit Extract) - 펀치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머리카락을 모근째로 채취하여, 전두부나 정수리 등의 이식 부위에 구멍을 뚫어 심는 방법입니다.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통증이 적고 흉터도 작다고 합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을 하나하나 채취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시술자(의사)의 피로도가 높을 수 있으며, 펀치는 모발의 절단 빈도율이 높아서 효율성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도 고액이 들 수 있습니다.
(3) ARTAS 모발이식법 - 엄밀하게 말하면 FUE법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데, 펀치의 비효율성을 줄이기 위해, 아타스(ARTAS)라고 하는 로봇 장비를 사용하는 채취 방법입니다. 4개의 CCD 디지털 카메라로 모근을 채취할 부분을 촬영하고, 이를 통해 의사가 모발의 방향과 각도, 밀도 등을 살펴본 후에 모발을 채취합니다.
마찬가지로 절개는 하지 않지만, FUE법보다 모근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짧은 시간 내에 채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채취한 모근의 이식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3. 모발 이식방법 2 - 이식 방법에 따른 분류
(1) 식모기 사용 - 샤프펜슬과 같은 원리의 이식기에, 단일모나 모낭 단위로 분리되어 있는 모발을 장착하여, 이식할 부위에 심는 방법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출혈이 모낭의 생착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생착률이 절개 이식보다 비교적 낮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합니다.
(2) 절개 및 삽입 - 미국이나 유럽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바늘 등을 이용하여 먼저 이식할 부위에 작은 절개창을 만든 다음에, 모발을 단일모나 모낭단위로 절개창 안에 넣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4. 자기 모발이식 장단점 및 부작용
(1) 장점 - 자기 모발 이식에서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는 후두부의 발모 조직과 함께 두피와 함께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성형 탈모에 좋은 대응일 수 있다고 합니다. 모근째 이식하기 때문에 이식 부위에서 머리카락이 나서 자라고, 자르거나 빠져도 다시 자란다고 합니다.
자신의 모발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볼륨을 살릴 수 있고, 이식이 잘 되면 염색이나 파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신의 머리카락을 전두부나 정수리 부분에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이나 염증을 우려할 필요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2) 단점 - 시술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근을 채취할 때 두피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주변의 머리카락으로 흉터를 덮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식한 모발이 일단 빠지고 다시 자라기 시작하기 때문에 10cm 정도 기르는데 1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숱이 갑자기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늘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발이 늘어난다는 것은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장점일 수도 있습니다.
(3) 부작용 - 후두부의 모발을 두피째로 채취하기 때문에 채취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피부가 붉어지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한두 달 후에, 모발을 이식한 부위 주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우가 있는 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라고 합니다.
5. 인공 모발이식의 장단점 및 부작용
(1) 장점
새로운 머리카락이 나오는 것을 기다릴 필요 없이, 시술 직후부터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식모를 채취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인공모를 심을 수 있고, 자기 모발이식에 비해 비용도 비교적 저렴하다고 합니다.
(2) 단점
합성섬유로 된 머리카락은 한번 빠지면 다시 나지 않기 때문에 빠진 부분을 계속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3) 부작용
합성섬유로 된 머리카락은 신체에 있어서는 이물질이기 때문에, 감염증이나 염증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정리
모발이식에는 여러 가지 자기 모발이식 방법이 있고, 더하여 인공모발 이식도 있습니다. 이식할 머리카락을 채취한 뒤에 남는 흉터 등, 미용 측면만 아니라 비용 등도 충분히 고려하여, 어떤 시술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풍성한 모발을 위해서는 모발의 영양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상기 글은 개인이 조사한 내용과 의견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B12의 효능, 부족시 증상 (0) | 2022.08.17 |
---|---|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치료법 (0) | 2022.08.16 |
다리 부종의 원인 16가지 (0) | 2022.08.12 |
손발저림 원인 증상 4가지 (0) | 2022.08.11 |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0) | 2022.08.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