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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창업의 장단점, 성공법

by osylyj 2022.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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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무인 편의점이 유행하고 있는데, 점차 정착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일단 접어두고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에 대해서, 현재의 시장 규모, 편의점창업의 장단점 및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현재 편의점 업계의 시장규모

2. 편의점 창업의 장점

3. 편의점창업의 단점

4.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5. 정리

 

1. 현재 편의점 업계의 시장 규모

 

한국편의점산업협회와 통계청, 언론의 조사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2020년 26조원으로 10년 간 200%가 넘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편의점 산업은 수년 내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제치고 소매유통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성장률 자체는 호조를 띠고 있지만, 점포의 절대 숫자가 증가하면서 점포 당 수익성은 계속 하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것은 편의점 본사가 시장이 포화상태인 데도 출점경쟁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결과, 전국 브랜드 편의점의 수는 재작년 말 기준 4만 8000여 개로 10년 전보다 200% 가까이 폭증했다고 합니다.

 

2. 편의점 창업의 장점

 

(1)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다 - 창업을 해서 오래 지속할 수 있을지는, 창업자의 불안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음식점 등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 한때는 뜨는 창업아이템이었다고 하더라도, 그 유행이 지나가면 1~2년만에 경영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편의점은 유행을 그다지 타지 않습니다. 취급하는 대부분의 상품들이 잡화나 식료품 등의 생활용품이기 때문입니다. 생활용품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고, 급할 때 멀리 안 가고 가까운 편의점에서 조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행에 관계없이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필요한 물품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은 오래 경영할 수 있습니다.

 

(2) 점점 편리해지고 진화 중

한두 군데만 자주 이용하고 있으면 눈치를 채기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편의점은 조금씩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편의점은 과거에는 없었던, 신선식품, 택배, 금융, 배달, 도시락, 간단하게 취식을 할 수 있는 공간 등 각종 서비스가 추가되고 있습니다. 주유소 안에 점포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다점포 창업이 가능 - 편의점은 다른 프랜차이즈 창업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창업비가 많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의점 경영의 큰 매력 중 하나가 여러 개의 점포를 운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운영에 익숙해지고, 자금의 여력이나 지원이 있다면, 서서히 점포 수를 늘려나가, 복수의 점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개 정도 운영하면 괜찮은 수입을 가져가는 모양입니다.

 

(4) 원활한 상품 조달 - POS시스템의 활용으로, 매출 정보가 본사로 전달되어 필요한 상품들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구입처가 처음부터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은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 편의점이라면 구입처 관리를 해야 하고 필요한 상품이 적시에 조달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3. 편의점 창업의 단점

 

(1) 갑작스러운 결원 리스크

한 점포에서는 보통 1~2명이 근무합니다. 갑작스럽게 한 직원이 결근을 하거나 새로운 아르바이트 직원을 구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편의점은 대부분 365일 24시간 항상 열어놔야 되기 때문에, 직원을 못 구한다고 하더라도 문을 닫지 못합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해서 점주 자신은 물론, 가족이든 누구든 대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무인 편의점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2) 운영 방법의 제한

다른 프랜차이즈 점포나 가게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가져다 판매한다거나 독자적인 판매 운영을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판매 상품은 해당 프랜차이즈 본부가 공급해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3) 수익 분배

가맹본부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월 매출에 따른 수익이 정해지면 가맹점주와 본사가 보통 7:3의 비율로 수익을 분배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맹본부에서 점포로 매달 일정 금액의 지원금을 주는데, 이를 합친 금액이 점포의 월간 수익금이 됩니다.

 

여기에서 월간 임대료나 인건비 등의 비용을 차감한 금액이 점주가 가져가는 순수익이 됩니다. 점포의 매출이 좋을 때는 부담이 적겠지만, 매출이 좋지 않을 때는 부담이 될 것입니다. 매출이 자리 잡을 때까지는 여유 자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1) 접객 -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지만, 장사의 기본은 접객입니다. 모든 고객에 대해 기분 좋게 대응을 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오는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고, 인사 한 마디, 부드러운 말 한 마디 건네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하면, 특히 점포가 주택가에 있다면, 손님은 대부분 동네 사람들입니다. 동네 사람들 사이에서는 좋은 말도 오가고 나쁜 말도 오갑니다. 그 점포에 물건을 사러가서 기분 나쁜 경험을 했다고 하면 금방 소문이 퍼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고객을 배려한다면, 느낌이 좋은 가게라고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자의 사무실 옆에 커피전문점이 하나 있는데, 자주 가서 테이크아웃을 합니다. 그곳에서 일하는 한 젊은 직원은 저를 보면, 항상 반갑게 웃으면서 "안녕하세요"라고 합니다. 저도 그냥 미소 짓게 됩니다. 어느 업종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2) 상품 진열의 연구

상품은 진열 방법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질서정연하게 상품이 진열된 점포 안에서 개별 상품을 어필할 수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층이나 손님들의 동선에 따라서 특정 상품을 진열한다거나 비슷한 상품들 속에서 특정 상품을 눈에 띄게 배치한다면 효과가 달라집니다. 백화점은 그 부분에 매우 신경을 써서, 상점이나 상품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팔고 싶은 상품은 POP 진열을 하여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POP 이란 알기 쉬운 예로, 1+1이라든가 2+1이라고 써 붙이고 진열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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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리

편의점은 유행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오래 경영을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창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직원의 채용이나 교육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도 점포를 열어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편의점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 비결은, 본부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종업원의 교육도 중요하겠지만, 지역 밀착을 통해서 동네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점포를 만든다면 자연스럽게 경영은 안정될 것입니다.

 

※ 위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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