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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

카페 창업, 콘셉트의 중요성과 만드는 법

by osylyj 2022.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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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를 창업하는 데 있어서, 가게의 콘셉트는 매우 중요하지만, 어떻게 콘셉트를 잡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직접 카페 창업을 고려하면서 생각해본 것들을 공유할까 합니다. 카페 창업과 경영을 성공시키는 데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콘셉트의 중요성과 만드는 요령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순서

1. 카페 창업에서 콘셉트가 중요한 이유

2. 카페의 콘셉트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

3. 매력적인 콘셉트를 구상하는 요령

4. 마무리

 

1. 카페 창업에서 콘셉트가 중요한 이유

 

카페의 콘셉트는 타깃으로 하는 고객층이나 가게가 목표로 하는 방향성 등, 가게 운영 상의 축이 되는 요소입니다. 콘셉트가 명확할수록 구체적인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가게의 내장 인테리어 등을 결정할 때나 집객 방법을 생각할 때 등, 여러 부분에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그렇게 해서 만든 점포의 분위기나 이미지는, 집객이나 매상, 고객의 평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카페 창업 및 경영을 성공시키는 핵심이 됩니다. 그럼, 실제로 어떻게 콘셉트를 만들면 좋을까요? 콘셉트 구상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방법이나 요령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2. 카페의 콘셉트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

카페의 콘셉트를 정할 때는 5W 2H를 바탕으로 하면 구상하기 쉽습니다. 왜, 무엇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얼마로, 어떻게라고 하는 7개의 주제에 따라서 콘셉트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1) Why : 카페 창업, 무엇을 위해서 - 우선 카페를 통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싶은지, 그리고, 고객이 어떤 동기로 가게를 이용했으면 하는지 등,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가게인지를 확실하게 하는 것, 즉, 색깔을 어느 정도 명확하게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가벼운 외식이나 데이트를 위해', '비일상적인 기분을 맛보기 위해' 등과 같이, 한마디로 카페라고 해도 점포에 따라서 여러 가지 존재 가치가 있으므로, 자신이 목표로 하고 싶은 카페의 모습을 생각해봅니다.

 

(2) Who : 카페 창업, 누구에게 제공 - 어떤 고객을 타깃으로 할지는, 점포의 분위기나 메뉴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입니다. 연령과 성별부터 라이프 스타일까지 가능한 한 세밀하게 고객층을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카페의 경우, 이용하는 고객의 목적에 따라서는, 다른 음식점이나 패스트푸드점, 혹은, PC방 등도 경쟁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점포에서 타깃으로 하는 고객이 어떤 사람으로,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두면 고객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When : 카페 창업, 영업시간은 어떻게 - 영업일이나 영업시간은 타깃 고객의 잠재적 희망이나 가게를 오픈하는 지역을 바탕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 거리라면 직장인의 평일 점심 수요가 많을 것입니다. 아파트촌과 같은 주택가나 대학가 등, 해당 지역의 수요를 직접 살펴보고, 지금까지 고민해보고 결정한 다양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적절한 영업시간을 생각해봅니다.

 

또한, 이른 아침이나 심야 등 주변의 카페가 폐점하고 있는 시간에도 영업을 하는 등, 영업시간도 고민해보면서 차별화를 도모한다면, 폭넓은 고객층의 획득도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주변 잠재 고객층의 일상생활 시간대를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4) What : 카페 창업, 어떤 메뉴를 제공 - 그다음으로, 메인이 되는 메뉴나 다른 가게에는 없는 독자적인 메뉴 등, 카페에서 제공하는 메뉴나 서비스의 방향을 정해봅니다. 지금까지 생각한 고객이나 점포의 스타일을 염두에 두면, 보다 적절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학생 등 젊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는 카페라면 식재료의 고급스러움보다, 적당한 가격으로 시각적인 즐거움이 있는 요리나 디저트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저녁 영업을 할 것인지, 음료나 디저트만 제공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5) Where : 카페 창업, 어디에서 - 카페 운영 콘셉트의 일환으로, 상권이나 입지도 사전에 생각해 두어야 할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타깃이나 가게의 방향성이 어느 정도 정해지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지역이나 환경이 명확해지고, 어떠한 장소에서 어느 정도의 규모의 카페를 창업하여 경영할지, 이미지가 쉽게 그려질 것입니다.

 

가게로의 접근성이나 외관이 카페라는 것을 쉽게 알아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간판 등을 활용하는 것도 머릿속에 넣어 두면, 보다 유연한 조건으로 적합한 입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How : 카페 창업,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 - 지금까지의 5W에서 카페의 방향성이 정해지면 구체적으로 어떤 커피와 디저트를 제공할 것인지, 어떤 접객이나 서비스를 할 것인지 등, 가게의 스타일도 구체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카페의 경우, 가게에 따라 계산을 먼저 하고 그대로 음료를 받아서 자리에 앉는 스타일이나 자리에 앉아서 종업원에서 주문하는 스타일 등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이 좀 더 편안하고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봅니다.

 

(7) How much : 카페 창업, 얼마에 제공 - 마지막으로, 메뉴나 서비스를 어느 정도의 가격으로 제공할 것인가를 생각해봅니다. 원가와 임차료, 가게의 규모에 따른 집객 전망 등, 가능한 한 세세한 숫자를 뽑아보면, 현실적인 가격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결정한 타깃 고객이나 주변 카페의 시세를 고려하여, 어느 정도의 가격대로 하면 고객 획득에 성공할 수 있을지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3. 매력적인 콘셉트를 구상하는 요령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카페를 만들기 위해서는, 콘셉트를 정하는 단계에서, 얼마나 구체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5W 2H에 더하여, 아래에서 설명하는 포인트도 고려해서 카페의 방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만들어나갑니다.

 

(1) 실제로 고객이 이용하는 장면을 상상해본다 - 타깃 고객이 한 번 이용한 다음에도 다시 오고 싶은 가게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이 실제로 이용하는 카페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상상해보고, 가게의 콘셉트가 그 요구와 일치하고 있는지를 생각해봅니다.

 

WiFi나 콘센트가 갖추어져 있어서 천천히 공부나 일을 할 수 있다거나 반 개인실이 있어서 회의나 미팅 장소로 사용할 수 있다는 등, 고객이 무엇에 메리트를 느끼는지, 주변 사람들과 환경에 대해서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다른 가게와의 차별화를 도모한다 - 다른 가게에는 없는 요소는, 고객에게 있어서 가게를 선택하는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른 아침이나 심야 영업을 하는 반 개인실 공간을 제공하고 있거나, SNS에 올릴 수 있는 그 카페 특유의 메뉴가 있다는 등,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면 가게의 매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의 다른 카페에는 없는 차별화된 콘셉트를 만들어내서, 고객이 이 카페에는 ○○가 있기 때문에 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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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리

카페 창업에 있어서 콘셉트는, 가게를 시작할 때의 준비 단계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카페를 경영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것을 고민하고 강구할 때, 하나의 지침이 됩니다. 카페를 창업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셉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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