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유선염 증상, 치료, 원인

by osylyj 2022. 9. 20.
반응형

유선염은 유선에 염증이 생겨 유방의 일부에 압통, 열감,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유방에 발생하는 증상 이외에도 몸 전체에 발열과 오한, 독감에 걸린 듯한 몸살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유선염 증상, 치료,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선염 원인

유선염은 주로 유즙(모유)의 정체와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유선염은 유선의 염증이지만, 반드시 감염을 동반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유선염이 생기는 계기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유두에 상처가 있다

- 수유 횟수가 적다

- 수유 간격이 벌어져 있다

- 아기가 잘 먹지 못한다

- 엄마와 아기에게 병이 있다

- 유즙 분비가 많다

- 수유를 갑자기 끊었다

- 브래지어 등으로 유방이 압박되고 있다

- 유두에 백반이 있다

- 유관구나 유관이 막혀 있다

- 엄마의 스트레스나 피로

 

2. 유선염 증상

 

유선염은 수유 중인 여성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산후 6주 이내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산후 2~3주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수유 중 어느 기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선염에는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증상이나 유방 상태 등에 따라 여러 분류가 있습니다. 주로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급성은 울체성 유선염과 화농성 유선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1) 급성 울체성 유선염 - 흔히 젖몸살이라고도 하는데, 분만 후 1주일 이내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유관에 젖이 고이면서 유선 조직을 압박, 염증이 일으켜, 유방의 부종, 통증, 부분적인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겨드랑이 아래 림프절이 붓기도 합니다. 발열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급성 화농성 유선염 - 분만 후 2주 이후부터 많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울체성 유선염 증상이 발생한 후에 상태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 의심되는 유선염으로, 세균 감염을 동반한 것입니다. 유방이 벌겋게 부어 오르고, 통증, 멍울, 부종, 열감, 오한, 권태감,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진행되면 유방에 고름 덩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만성 유선염 - 화농성 유선염이 완치되지 않고 만성화된 경우입니다, 유방이 벌겋게 부어 오르고 멍울과 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유륜 밑에 덩어리가 생겨 유륜이나 유륜 근처의 피부에서 고름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유관과 피부 사이에 누공(관 모양의 구멍)이 생겼다면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유선염의 검사 진단

 

유선염 진단은 주로 문진, 시진, 촉진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문진(자각 증상, 수유 모습, 가족이나 생활 모습 등), 시진(모친의 전신 상태나 유방 상태 등, 수유 방법 등), 촉진(유방의 상태나 유즙 정체 상태 등)으로부터 유선염의 유무를 평가합니다.

 

4. 유선염 치료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유선염 치료법이 다르거나 차이가 있겠지만, 유선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변화하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치료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급성 울체성 유선염 단계에서는 셀프 케어(효과적인 수유)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지만, 화농성 유선염이나 만성이 되는 경우에는 투약 치료나 외과적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 셀프 케어

정체된 유즙을 배출하기 위해 자주 수유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수유 방법(자세나 무는 방법 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접 수유로 충분히 유즙을 섭취할 수 없는 경우에는 착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병원 치료

유선염 증상이 나타난 후에 하루가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치료약(해열진통제나 항균제)의 처방이나 고름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절개를 통한 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3) 예방

유선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유방이 너무 당기지 않도록, 적절한 수유나 착유(유관폐색 등이 나타나는 경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멍울이나 통증, 유방이 벌게지는 등, 유즙이 정체되는 징후가 보인다면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수유 횟수를 늘리고, 다양한 방향에서 수유를 하는 등의 방법을 취하도록 합니다.

 

※ 상기의 글, '유선염 증상, 치료, 원인'은 개인이 조사한 내용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통증 원인 13가지

 

겨드랑이 멍울 통증 원인 13가지

겨드랑이 밑에 멍울이 생겼을 때,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누르거나 손가락으로 집었을 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왜 차이가 나고 어떤 원인들을 생각할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