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등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방법

by osylyj 2023. 11. 28.
반응형

얼굴에 생기는 여드름과는 달리, 등 여드름은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사이에 악화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여드름 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원인을 기반으로 하는 예방 및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등 여드름 원인과 증상, 등 여드름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등 여드름 원인과 특징

2. 등 여드름과 비슷한 증상

3. 등 여드름 예방법 및 없애는 방법

4. 등 여드름 자국 관리

5. 여드름 자국 개선 방법

 

등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방법

1. 등 여드름 원인과 특징

 

1) 등 여드름의 특징

등 여드름은 이름 그대로 등에 생기는 여드름으로, 사춘기 여드름은 얼굴에 많이 생기지만, 등 여드름은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등 여드름의 발생에는 생활 습관도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고, 스킨케어를 수정하는 것만으로는 낫기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등은 의식하지 않으면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부위이며, 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 것도 악화로 이어지는 요인이 됩니다.

 

2) 등 여드름이 악화되면

등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했을 때는 각질과 피지가 모공에 막혀 황백색으로 달아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느끼거나 막힌 피지가 산화되어 검게 변합니다. 더욱 악화되면 염증을 일으킨 여드름이 곪아 고름이 쌓일 수도 있습니다. 악화로 인해 여드름 자국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3) 등 여드름 원인

등은 피지선이 많아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입니다. 등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피지와 땀, 불규칙적인 생활, 수면 부족, 식생활의 혼란, 스트레스, 피부 건조 등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도 등 여드름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호르몬의 균형은 과로와 불규칙한 생활, 편향된 식생활 등 다양한 요인으로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몸의 균형이 무너지고 피부의 재생 리듬도 흐트러져 여드름이 생기기 쉬워진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 수면 부족도 호르몬 균형의 혼란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라면 잠이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취침 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등에 샴푸나 트리트먼트를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 리듬의 흐트러지거나 건조한 피부가 등 여드름의 발생 및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에 유의하고 영양의 균형이 잘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면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도록 합니다.

 

4) 등 여드름이 생기는 구조 - 피지나 오래된 각질 등이 모공을 막으면 아크네균이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등 여드름이 생깁니다. 스스로 관리하기 어려운 부위이기 때문에 목욕 시 등에 자주 거울로 체크하면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등 여드름과 비슷한 증상

1) 말라세지아 모낭염

곰팡이의 일종인 말라세지아균이 모낭 속에서 증식하여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지름 2~3mm의 피부가 붉은빛을 띠고 솟아오릅니다. 작은 농포를 동반하는 것 외에 가려움증이나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 모낭염

모낭의 얕은 부분에 황색포도상구균 등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붉은빛이 도는 작은 농포가 나타나고 가벼운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두피에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종기

모낭염이 진행되면서 모낭의 깊은 부분과 그 주위에 염증이 생겨 곪은 상태입니다. 중심이 솟아오르고 고름이 쌓여 있습니다. 피부가 딱딱해지고 욱신욱신 쑤시고, 붉은빛과 열을 동반합니다.

 

4) 벌레 물림(진드기 물림)

모기나 벌, 진드기 등의 벌레에 물림으로써 피부에 통증이나 가려움증, 붉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등 여드름 예방법 및 없애는 방법

등 여드름 예방과 개선을 위해서는 원인에 맞는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피지선이 많은 등은 원래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인데, 마찰이나 세정제의 자극이 가해지거나 옷에 닿으면, 등 여드름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한 피부와 수면, 식사, 스트레스도 등 여드름의 요인이 됩니다.

 

1) 피지나 땀

특히 더운 계절에는 피지와 땀의 분비가 잦아지기 때문에 땀을 잘 흡수하는 속옷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루에 한 번씩 등을 씻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씻을 때는 거품이 잘 나는 세정제로 부드럽게 쓰다듬듯이 힘을 주고 헹굼 잔여물이 없도록 정성껏 씻어냅니다.

 

 

2) 불규칙적인 생활

불규칙적인 생활도 등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생활 리듬이 흐트러지면 몸에 영향을 미쳐, 피부 재생 리듬이 흐트러져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밤샘이나 늦잠을 삼가고 규칙적인 생활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수면 부족

수면도 등 여드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부의 복원 및 재생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질 좋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 햇살을 받거나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수면으로 이어집니다.

 

3) 식생활의 혼란

식사에서 영양이 편중되거나 부족하면, 등 여드름의 발생 원인이 되거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라도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를 의식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등 여드름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비타민'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 자체가 피부의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여드름의 염증이 강해지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피부 재생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의 발현으로 여드름을 무의식적으로 만지거나 수면 부족이 되면, 등 여드름의 악화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건조한 피부

얼굴에 비해 몸의 보습은 소홀해지기 쉽지만, 건조한 피부도 등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보습이 필요합니다. 스킨케어 아이템은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논코메도제닉 테스트 완료, 혹은, 저자극성으로 보습력이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등 여드름 자국 관리

등 여드름이 악화되면, '붉은빛', '색소 침착', '크레이터', '흰색 흉터'의 4종류의 자국이 남을 수 있는데, 이러한 등 여드름 자국의 종류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붉은 빛

여드름 염증이 내부에 남아 있거나 모세혈관이 비쳐 보이는 상태입니다.

 

 

2) 색소 침착

갈색으로 변한 자국은 피부를 보호하려고 대량으로 생성된 멜라닌이 원인입니다.

 

3) 크레이터

여드름 염증이 심하고 조직이 파괴돼 함구나 움푹 들어간 상태입니다. 등은 얼굴보다 함몰 증상이 적습니다.

 

4) 백색 흉터

여드름 염증으로 조직이 파괴된 후에 흉터조직으로 대체된 상태입니다. 여드름과 비슷한 크기의 작고 하얀 흉터가 다수 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여드름 자국 개선 방법

가벼운 여드름 자국이라면 등 여드름 증상이 진정됨과 동시에 조금씩 가라앉습니다.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완치가 어렵지만 케미컬 필링이나 레이저, 피부 재생 바늘을 이용한 치료로 눈에 잘 띄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 상기의 글, '등 여드름 원인과 없애는 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등이 가려운 이유와 대처법

 

등이 가려운 이유와 대처법

등이 가려우면 굉장히 신경 쓰입니다. 손도 잘 닿지도 않고, 가려워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취침 중에 가려울 때는 좀처럼 잠들지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

osylyj.tistory.com

여드름 종류에 따른 여드름 치료법

 

여드름 종류에 따른 여드름 치료법

여드름은 보통 흰 여드름, 검은 여드름, 붉은 여드름, 노란 여드름 순으로 진행되며, 각각 종류별로 적합한 대처법과 치료법이 있습니다. 잘못 대처하거나 방치하면 여드름은 점점 악화됩니다.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