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음식/모발관리

by osylyj 2023. 12. 30.
반응형

젊었을 때보다 머리의 볼륨이 줄었거나 탄력이 없어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머릿결이 이전과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나이가 들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지, 원래 굵기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한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다양한 원인과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원인

2. 머리카락 굵게 하는 음식 섭취 방법

3. 머리카락 굵게 하는 모발관리 방법

4. 정리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음식과 모발관리

1.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원인

 

1) 노화

노화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큰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모세혈관이 노화되어 모발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부족하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충분히 자랄 수 없게 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전체적으로 볼륨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또한, 나이는 머리카락을 가늘게 할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이 성장하는 사이클도 짧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원래는 한 모공에서 여러 가닥의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나이가 들면서 개수가 줄어들고 맨살이 보일 정도로 볼륨이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모세포의 기능은 나이가 들면서 약해져 모발 내부의 성분이나 큐티클의 매수가 적어집니다. 탄력이 저하되는 데다가, 피지의 분비도 줄어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기 쉬워지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모발의 가늘어지고 볼륨의 저하를 느끼는 것은, 노화가 큰 원인이라는 증거일 것입니다.

 

2) 스트레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원인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으로 혈관이 수축되고 자율신경의 균형도 흐트러지게 됩니다. 두피의 혈액순환 불량으로 모발 성장이 저해되고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흰머리와 탈모가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서, 모발에 악영향을 미치는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영양의 편중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혈액이 걸쭉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걸쭉한 혈액은 혈관 내에서 흐름이 나빠지기 때문에 두피의 혈액 순환도 원활하지 않게 되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특정한 것만 섭취하는 과도한 다이어트나 육류만 섭취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발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과 미네랄,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비타민 등이 부족하여 모발이 충분히 자라지 못하고 가늘어집니다.

 

 

4) 헤어컬러링이나 펌의 영향

약제를 사용하는 컬러링이나 펌(파마)을 자주 하면 모발이나 두피에 큰 부담이 됩니다. 컬러링과 펌을 반복함으로써 머리카락을 만드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유출되는 것입니다. 머리카락 자체가 약해지는 등, 손상을 입으면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탄력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5) 호르몬 균형의 흐트러짐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점차 줄어들어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기 쉽습니다. 에스트로겐은 모발이 다시 자라는 헤어 사이클을 정돈하거나 윤기 있고 건강한 모발을 가꾸는 작용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헤어 사이클이 흐트러지면서 모발이 성장하는 기간이 짧아지고, 성장 속도가 느려지면서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져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은, 개인차는 있지만, 40대 이후부터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테스토스테론의 영향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을 말하며, 남성에게도 여성에게도 존재하는 호르몬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체모와 수염이 굵어지게 하는 한편, 머리카락을 가늘어지게 하거나 탈모가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는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반면,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즉,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으로 머리가 가늘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2. 머리카락 굵어지는 음식 섭취 방법

 

머리카락의 굵기는 유전적 요소가 있어서, 타고난 굵기 이상으로 머리가 굵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전보다 가늘어진 머리카락은 원래의 굵기로 되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늘어진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려면 지금까지의 식생활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섭취가 필요한 영양소와 음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머리카락 굵어지는 영양소 - 모발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 모발에 영양소를 운반하는 아연은, 모발을 굵게 만드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아연 등의 미네랄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모세포를 증가시키고, 모발이 가늘어지는 원인인 테스토스테론을 억제해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A나 비타민 B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두피 환경을 조성하고, 모발의 원료가 되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케라틴을 구성하는 아미노산도 모발에 빠질 수 없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2) 머리카락 굵어지는 추천 음식 - 머리카락을 굵게 하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 달걀, 콩 제품, 굴, 연어나 참치, 정어리, 고등어 등의 지방이 많은 생선, 아몬드, 호두 등 견과류, 미역이나 톳 등 해조류, 양배추, 시금치, 당근, 호박 등이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계란과 생선, 비타민 B군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 비타민 A와 B가 많은 녹황색 채소 등은 매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머리카락 굵어지는 식사 방법

머리를 굵게 하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한 가지에 치우치지 말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과 고기, 생선, 야채, 해초 등 많은 식재료를 섭취하면 영양 균형이 좋아집니다.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아무리 균형이 좋은 식사라도 과식과 과도한 음주는 삼가는 것도 좋습니다.

 

3. 머리카락 굵어지는 모발관리 방법

1) 샴푸 교체

머리카락을 굵게 기르기 위해서는 논실리콘, 적당한 세정력의 아미노산 계열, 발모 유효 성분이 배합된 것을 추천합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샴푸는 세정력이 너무 강하고, 머리카락을 코팅해 손가락이 잘 지나갈 수 있도록 하는 실리콘 등,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두피에 필요한 피지까지 씻겨 나가 건조해지거나 화학 성분이 모공을 막는 등, 두피 환경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려면 논실리콘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아미노산계열 샴푸는 두피에 필요한 피지를 남겨두기 때문에 건조함과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해 줍니다.

 

아미노산 계열의 세정 성분은 코코일 계열, 라우로일 계열 등입니다. 발모의 유효성분이 함유된 샴푸는, 남성이라면 과도한 피지를 제거하는 타입, 여성은 두피 보습 및 볼륨-업 효과가 있는 타입을 추천합니다.

 

 

2) 발모제로 두피에 영양을 공급

두피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모발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는 발모제는,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으로 효과적입니다. 두피에 직접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두피 환경이 조성되고 굵고 건강한 모발이 자라게 됩니다.

 

발모제를 선택할 때는 혈액 순환 촉진 효과와 모모세포를 활성화하는 성분이 들어간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편, 발모제는 머리카락이 자랄 수 없게 된 장소에서 새로운 머리카락이 생기게 하는 것입니다. 머리카락을 굵게 만들고 볼륨을 높이고 싶은 경우에는 지금 자라고 있는 머리카락에 작용하는 발모제가 적합합니다.

 

4.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한 정리

머리가 가늘어지는 것은 노화와 스트레스, 식생활, 호르몬 균형의 흐트러짐 등, 다양한 원인들이 얽혀 있습니다. 머리카락을 굵게 하려면 식생활과 샴푸를 바꾸는 것, 두피에 영양을 주는 발모제 케어가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식생활을 바꿀 때는 모발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영양의 균형도 중시합니다. 저렴한 샴푸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미노산 계열이나 논실리콘, 발모샴푸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육모제는 두피에 직접 영양을 공급하고 혈액순환 개선을 통해 두피 환경을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상기의 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음식과 모발관리’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탈모샴푸 추천/선택법과 기대효과

 

탈모샴푸 추천/선택법과 기대효과

탈모의 요인으로, 스트레스, 생활의 혼란, 수면 부족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두피 상태의 악화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피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

osylyj.tistory.com

모발영양제 추천/선택법과 사용법

 

모발영양제 추천/선택법과 사용법

가는 모발(머리카락)이나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모발 관리방법으로 모발영양제를 고려하고 있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모발영양제는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의 보충을 도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