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방귀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외출 중에 자주 방귀가 나온다는 고민이 있는 사람들은 장내 환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귀는 식사 중에 삼킨 공기가 배를 통해 항문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삼킨 공기가 배출되는 것일 뿐이라면 거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방귀 냄새가 난다는 것은 장내 환경이 별로 좋지 않아서 장내 세균이 부패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방귀의 원인
2.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3. 장내 환경에는 유산균이 베스트
4. 정리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와 예방법
1. 방귀의 원인
방귀는 입이나 코로 삼킨 공기나 장내 세균이 음식물을 소화할 때 발생하는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의 하루에 나오는 방귀의 횟수는, 성인의 경우 7~20회 정도라고 알려져 있지만, 식생활이나 생활 환경에 따라 그 횟수는 다릅니다. 방귀가 나오는 원인으로는 변비, 빨리 먹음, 위장병, 스트레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 변비
여성에게 많다고 하는 변비로, 방귀의 원인의 대부분은 이 변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변이 배출되지 않음으로써 웰시균이나 대장균 등의 유해균이 증가하여 장내 환경을 나쁘게 하여 냄새가 나는 가스가 방귀가 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2) 음식 빨리 먹기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을 들여 천천히 식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빨리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빨리 먹으면 입에 음식을 넣을 때 함께 공기를 들이마시기 때문에 그 공기가 방귀가 되어 배출됩니다. 흡입하는 공기가 많을수록 방귀의 횟수는 더 많아지게 됩니다.
3) 위장병
위장과 같은 소화 기관에 어떤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방귀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만성위염에 걸리면 방귀의 횟수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각 증상을 잘 나타나지 않는 대장암이 진행됐을 때는, 대장이 좁아지면서 변비가 생기고 방귀가 나오기 쉬워집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만성위염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조 바랍니다(바로가기 - 만성 위염 치료법 증상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원인).
4.) 스트레스
일이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로 인해 장내 환경이 나빠질 수 있고, 유해균이 증가하여 가스가 발생, 방귀가 나오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로 폭음 폭식을 하는 사람의 경우, 음식을 허겁지겁 먹어, 공기도 많이 들이마실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끔 방귀를 참으면 방귀가 나오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러면 체내에 흡수되어 돌고 돌아 입에서 호흡이나 트림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방귀를 참으면 구취나 체취가 심해질 수도 있는 것 같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2.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앞서 언급한 대로 방귀 자체는 기본적으로 무취이고 그 성분의 99%는 질소, 수소, 이산화탄소, 산소, 메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머지 1%인 황화수소와 스카톨, 인돌, 암모니아가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 유해균의 비율이 많아지면 장내세균이 썩어 냄새가 난다
스트레스나 몸에 피로가 쌓이면 신체의 면역이 저하됩니다. 유익균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면 장내 환경이 악화되고, 그 결과,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됩니다. 유해균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균의 섭취가 효과적입니다.
2) 고구마를 먹으면 냄새나는 방귀가 나온다?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나온다는 것은 사실이며, 고구마와 같은 식이섬유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장 내에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통에 좋다고 해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도 많을 텐데, 가스가 차면서 배가 부르거나 평소보다 방귀 냄새가 심해졌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식이섬유의 섭취량을 줄이는 등의 조정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동물성 단백질 섭취로 방귀 냄새가 난다? - 달걀이나 육류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이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장내 유해균은 이 동물성 단백질을 선호하고 영양원으로 하고 있어서, 유해균의 증가에 따라 많은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혀 섭취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과도하게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지 말고, 대신에 콩이나 밀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 항상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장내 환경에는 유산균이 베스트
방귀는 장내 환경이 좋은 상태라면 거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장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장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정장제인지 여부를 알기 위해, 방귀 냄새에 따라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변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이 유산균을 먹기 시작하면서 방귀 냄새가 별로 신경 쓰이지 않게 되었다'라고 한다면 그 유산균이 몸에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유산균 섭취에서 중요한 것은 '유산균의 수'
참고로 유산균을 섭취하는 데 특별히 좋다고 하는 것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더라도 방귀 냄새가 별로 바뀌지 않을 때는 유산균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꿔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산균이 자신에게 맞는지 여부의 바로미터로 방귀 냄새를 참고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유산균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좋다거나 싸기 때문에 나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그 사람에게 맞는지와 유산균 수가 많은지(하루에 섭취 유산균의 수는 1조 개가 목표)에 달려 있습니다. 유산균 섭취로 인해서 면역이 활성화되면 장내 환경은 확실히 좋아지지만,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스위치를 누르기 위해서는 압도적인 수의 유산균이 없으면 어렵다는 것입니다.
2) 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도 장내 환경이 원인?
변비가 있어서 장 속에 변이 한동안 쌓여 있으면 변이 썩어 버리기 때문에 대변 자체의 냄새도 심해집니다. 대변 냄새는 장내 환경과도 비례하지만, 방귀 냄새도 장내 환경과 직접적인 관계성이 높다고 합니다.
3) 변비는 몸에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변이 쌓이기 쉬운 부위, 즉, 항문에 가까운 직장이나 S상 결장 부분에 대부분의 대장 용종이나 대장암이 발생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변이 쌓이기 쉬운 부위는 발암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변을 보는 사람이 변비인 사람보다 암에 잘 걸리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내시경 검사를 하면 알 수 있지만, 일상적으로 유산균을 섭취하고 있고, 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있는 사람은 장 점액이 끈적거리지 않습니다.
반면에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내장지방이 많은 사람들은 장 점액이 끈적끈적하거나 장내 환경이 좋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에 비교적 용종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변비 체질인 사람은 방귀가 나오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예방법 정리
이상으로 방귀에 대한 기초 지식과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귀는 장내 환경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방귀 냄새가 심하다고 느껴진다면 장내 환경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식생활을 수정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장내 환경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가 효과적입니다. 하루 1조 개의 유산균 섭취를 목표로 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장내 환경을 정돈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상기의 글,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와 예방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주 방귀가 나오는 원인/예방법 10가지 (1) | 2024.07.07 |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6가지 (0) | 2024.07.06 |
입술포진 원인/증상/치료법 (0) | 2024.07.03 |
입냄새 원인과 제거방법/자가진단 (0) | 2024.07.02 |
가래 없애는 방법과 주의사항 (1) | 2024.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