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냄새의 발생원이기도 한 요석이나 곰팡이에 공통되는 것은 어쨌든 잘 떨어지지 않는 더러움일 것입니다. 이런 더러움이 쌓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공들여서 변기를 청소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변기 세정제를 활용한 변기 청소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변기 청소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과 공을 들여서 하는 방법 2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변기와 바닥 등, 장소별 청소 절차와 요령을 소개합니다.
변기 청소방법/변기 세정제 활용
1. 간단한 청소 방법
1) 변기의 안쪽
청소 도구는 화장실용 브러시, 걸레, 고무장갑, 변기 세정제(중성 타입), 살균 천을 준비합니다.
<청소 순서>



고무 장갑을 끼고 변기 내에 화장실 세제를 뿌리고 화장실용 브러시로 문질러 줍니다. 가장자리를 따라 안쪽도 구석구석 문지릅니다. 다 문지르면 물을 흘려보내고, 오염물과 함께 세정제를 씻어냅니다. 마지막으로 변기 주위를 물에 담갔다가 단단히 짠 걸레, 또는, 살균 천으로 닦으면 완료됩니다. 매일 1회 물을 흘려 변기용 브러시로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오염이 잘 쌓이지 않습니다.
<화장실 간 김에 청소를 한다면>
변기용 브러시로 변기 내부를 문지릅니다. 물때가 쌓이기 쉬운 수위선(물이 고여 있는 부분과 마른 부분의 경계선)과 물이 고여 있는 변기의 바닥도 문질러 줍니다. 변기의 물을 흘려보내고 새로 나오는 흐르는 물에 브러시 끝을 헹구어, 변기 위에서 브러시의 물기를 확실히 제거해 줍니다.
변기용 브러시는 소형 제품을 사용하면 변기 가장자리 안쪽까지 확실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브러시도 깨끗하게 씻습니다. 브러시의 물 빠짐이 충분하지 않으면 바닥을 더럽힐 수 있고 브러시나 브러시 케이스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변기의 바깥쪽, 변좌, 덮개
변기 청소 도구로는 걸레, 고무장갑, 살균 천을 준비합니다.
<청소 순서>
먼저 물에 담가 단단히 짠 걸레, 또는, 살균 천으로 변기의 바깥쪽, 뚜껑, 변좌를 닦습니다. 뚜껑의 안쪽, 변좌 뒷면의 요철과 변좌와 변기의 접합부 등, 놓치는 곳이 없도록 잘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른걸레로 다시 한번 전체를 닦으면 완료됩니다.



<화장실 간 김에 청소를 한다면>
변기 청소 도구로는 걸레, 변기용 제균제를 준비합니다. 변기용 살균제를 걸레에 뿌리고 변기의 바깥쪽, 뚜껑, 변좌를 닦습니다. 살균 천으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일부 얼룩을 제거하는 것뿐이라면 물에 적신 화장지로 가볍게 닦는 것도 괜찮습니다.
2. 공들인 변기 청소방법
1) 변기의 안쪽
변기 청소에 필요한 도구로는 변기용 브러시, 걸레, 고무장갑과 변기 세정제(중성 타입), 변기 세정제(산성 타입), 살균 천 등이 있습니다. 그럼, 변기 청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소 순서>
고무장갑을 끼고, 변기 내에 변기 세정제(중성 타입)를 뿌리고, 변기용 브러시로 변기 안을 구석구석, 가장자리의 뒷면도 빠짐없이 문지릅니다. 오염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변기 세정제(산성 타입)를 뿌리고 더 문지릅니다.
누런 때 등의 오염이 심한 부분에는 세정제를 뿌리고 그 위에 화장지를 붙입니다. 30분 정도 방치한 후 다시 브러시로 문질러줍니다. 그래도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 경우에는 세정제를 뿌리고 화장지를 30분 붙이고 그 후에 문지르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얼룩이 떨어지면 일단 물을 흘리고, 얼룩이 있던 부분과 세제를 씻어냅니다.
다음으로, 온수 세척 변좌의 노즐을 손질합니다. 노즐을 끄집어내서 작은 브러시로 문지르고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오염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변기 세정제(중성 타입)를 묻혀 문지릅니다. 물을 뿌려 얼룩이나 세정제를 씻어내고, 원래의 위치로 노즐을 되돌립니다.



노즐은 수평으로 똑바로 당깁니다.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변기 안에는 오염이나 세정제, 노즐을 헹군 물이 쌓여 있기 때문에 물을 흘려보냅니다. 마지막으로 물에 적혔다가 단단히 짠 걸레나 살균 천으로 변기 주변을 꼼꼼하게 닦으면 청소가 완료됩니다.
2) 변기의 바깥쪽, 변좌, 덮개
변기 청소에 필요한 도구는 걸레, 나무젓가락, 면으로 된 낡은 천, 솔(또는 면봉), 고무장갑. 그리고, 살균 천, 주거용 세정제, 곰팡이 제거제(또는 염소계 표백제) 등입니다.
<청소 순서>
고무장갑을 끼고 물에 담가 단단히 짠 걸레, 또는, 살균 천으로 변기의 외부, 변좌, 덮개를 닦습니다. 빠지지 않는 얼룩이 있는 경우, 물에 담갔다가 꽉 짠 걸레에 주거용 세정제를 스프레이 하여 닦고, 깨끗한 물에 꽉 짠 걸레로 얼룩이나 세정제를 닦아냅니다.
덮개와 변기의 접합 부분 등, 틈새에 끼어 있는 오염은 나무젓가락에 면으로 된 낡은 천을 두르고, 주거용 세정제를 스프레이 하여, 틈새에 넣고 문지릅니다. 다 문지르면 물에 담갔다가 단단히 짠 걸레로 얼룩과 세정제를 닦아냅니다.



다음으로, 변좌 뒷면의 쿠션용 고무나 변기와의 접합 부분에 있는 고무 와셔 부분의 곰팡이는,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 원액을 솔이나 면봉에 묻혀 곰팡이 부위에 도포하고 주방용 랩을 부착하여 그대로 5~10분간 방치합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물에 담갔다가 느슨하게 짠 걸레로 오염이나 세정제를 닦아냅니다. 변좌와 덮개는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먼지가 쌓인 채로 물을 닦으면 흠집이 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른걸레로 변좌와 덮개, 변기의 바깥쪽 등 청소한 부분의 물기를 닦아내고 완료합니다.



3) 바닥과 벽
도구로는 걸레, 양동이, 면으로 된 낡은 천, 고무장갑, 세제, 살균 천, 곰팡이 제거제(또는 염소계 표백제)를 준비합니다. 그럼, 변기 청소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청소 순서>
타일 바닥에서 오염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물에 적신 스펀지나 브러시에 세제를 스프레이 하고 줄눈 부분을 중심으로 문지릅니다. 그 후 물에 담갔다가 단단히 짠 걸레로 얼룩이나 세제를 닦아냅니다.
타일 바닥의 줄눈에 곰팡이가 생긴 경우에는 곰팡이 제거제, 또는, 염소계 표백제의 원액을 솔이나 브러시에 묻혀 곰팡이 부분에 도포합니다. 이때 바닥 안쪽에서 앞을 향해 바르도록 합니다. 그대로 5~10분 방치하고 곰팡이나 누런 때의 색이 사라지기를 기다립니다.
색이 좀처럼 지워지지 않는 부분은 걸레에 크림 클렌저를 묻혀 문지릅니다. 그 후, 느슨하게 짠 걸레로 얼룩이나 곰팡이 제거제, 크림 클렌저를 닦아내고 다시 마른걸레로 물기를 닦아낸 후 잘 건조합니다.
※ 상기의 글, ‘변기 청소방법/변기 세정제 활용’은 개인의 경험과 조사로 작성된 글로써,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 청소/막힘 해소법
물 주변은 집 안에서도 오염되기 쉬운 곳입니다. 그중에서도 주방의 배수구는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오염이 쌓이기 쉽고,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지 않으면 끈적해지거나 곰팡이가 발생하고 최악
osylyj.tistory.com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냄새 원인제거 (0) | 2025.05.16 |
---|---|
충수염 증상 원인 치료 (0) | 2025.05.15 |
저분자 피쉬 콜라겐 추천하는 이유 (0) | 2025.05.14 |
프로테오글리칸 효능-보습 (3) | 2025.05.14 |
아데노신 효능-미용/모발 (0) | 2025.05.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