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비오틴 추천 영양제 선택법

by osylyj 2024. 2. 8.
반응형

비오틴은 건강한 모발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영양소입니다. 모발뿐만 아니라 피부미용과 체력 향상 등 미용과 건강에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피부나 손톱,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지만, 식생활만으로는 보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비오틴 추천 영양제 선택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비오틴 효능

2. 비오틴 추천/선택법

3. 비오틴 섭취 시 주의사항

4. 정리

 

비오틴 추천 영양제 선택법

1. 비오틴 효능

 

비오틴은 비타민 H, 또는, 비타민 7이라고도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영양소로, 염증을 방지하거나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미노산의 대사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콜라겐을 합성하는 재료가 되고, 건강한 피부나 모발, 점막 등의 건강에도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오틴은 멜라닌 색소인 멜라노사이트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멜라노사이트가 활발하지 않으면 흰머리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비오틴으로 멜라노사이트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흰머리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미 생긴 흰머리를 검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2. 비오틴 추천/선택법

1) 함유량 30μg을 기준으로 선택

비오틴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1일당 30μg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다하게 섭취해도 소변이나 땀 등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과잉증은 없습니다. 체내에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비오틴을 추천/선택할 때는 배합량이 높은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첨가물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오틴의 함량과 함께 첨가물의 양도 체크합니다. 또한, 비오틴은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도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신체나 아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담 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2) 타임 릴리즈형

비오틴을 추천/선택할 때는 타임 릴리스형인지의 여부도 확인하도록 합니다. 타임 릴리스형이란, 섭취 후에 바로 소화되지 않고 체내에 머물면서 천천히 흡수되는 타입을 말합니다. 비오틴은 수용성으로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바로 체외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천천히 흡수되는 타임 릴리즈형은 섭취한 비오틴을 손실 없이 흡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임 릴리스형이 아닌 비오틴 영양제는, 흡수되지 않은 것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량을 자주 섭취하는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성분 - 비오틴을 영양제로 보충하는 경우에는 효과를 높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을 추천/선택합니다. 아래 성분은 비오틴 영양제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성분이므로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

 

① 비타민C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피부 미용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턴-오버 사이클(재생 주기)을 앞당김으로써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비오틴을 함께 섭취하면, 비오틴의 흡수를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② 미야리산

미야리산은 부티르산균(낙산균)인 궁입균을 함유하고 있는 정장제입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고 장내 유해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유해균은 비오틴의 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미야리산에 의해 줄어들어, 비오틴의 흡수를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유산균 중에서 일부 유산균은 비오틴을 먹이로 합니다. 미야리산은 유익균처럼 장내 환경을 정돈해 주지만, 비오틴을 먹지 않고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비오틴의 흡수를 지원합니다. 변비 등의 증상이 있다면, 미야리산이 함유되어 있는 정장제와 비오틴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③ 무첨가물 제품

성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구입 전에 성분표를 확인합니다. 보조 식품은 장기적인 품질 유지 및 굳히기 위한 목적, 복용의 편의성을 위한 목적 등으로 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조 식품은 캡슐의 원료로 젤라틴이나 셀룰로오스 등, 광택제로 활용되는 스테아린산 칼슘 등이 배합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부작용 등의 몸에 영향이 없는 성분들이지만, 향료나 감미료 등이 과도하게 사용되고 있는 보조 식품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비오틴은 추천/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④ 천연 및 합성

비오틴 보조 식품에 사용되고 있는 비오틴에는 천연 및 합성의 2 종류가 있습니다. 천연과 합성 중 어느 쪽이 우수하다, 어느 쪽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천연형 비오틴을 함유하고 있는 보조 식품은, 합성형을 사용하고 있는 보조 식품에 비해 종류가 적고 가격이 비싸집니다.

 

성분을 중요시한다면 천연 비오틴을 사용한 보조 식품을 추천합니다. 성분에 특별히 구애받지 않는 경우에는 합성 비오틴을 사용한 영양제 선택해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가격이나 성분 등 우선하는 부분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3. 비오틴 섭취 시 주의사항

1) 모발 트러블에 반드시 효과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

비오틴을 섭취한다고 해서, 모발 트러블에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비오틴은 흰머리나 탈모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흰머리나 탈모를 억제하기 위해서 비오틴을 섭취해도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서는 효과가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비오틴의 섭취로 흰머리가 감소한다는 점에 대한 화학적인 근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비오틴을 섭취하면, 확실히 머리카락의 건강 유지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에는 머리카락을 검게 하는 멜라노사이트를 활성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멜라노사이트 자체가 감소하는 경우, 비오틴에는 흰머리의 발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없습니다. 또한, 비오틴 부족으로 인해 탈모가 증가하고 있는 경우, 비오틴을 섭취하면 개선될 수 있다는 데이터가 있지만, 탈모의 원인이 비오틴 부족이 아닌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여러 번으로 나눈다

비오틴을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여러 번으로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비오틴이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입니다.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모두 흡수되지 않고 2~3시간 후에 배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침, 저녁, 식후 등 자주 복용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효과를 느끼는 데 시간이 걸린다

비오틴을 보충제로 섭취한 경우에는 일반적인 효과를 느낄 때까지 반년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오틴 결핍증으로 진단되고, 약품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3개월 정도면 효과가 나타난다고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비오틴을 섭취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효과가 나타나기까지의 기간이 개인차나 섭취량, 섭취 방법에 따라 다르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오틴은, 복용하기 시작하자마자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이해해 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4. 비오틴 추천 영양제 선택법 정리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다하게 섭취한 만큼은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비오틴을 추천/선택할 때 비오틴 함량이 많은 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또한, 섭취한 비오틴을 낭비 없이 흡수하기 위해서, 타임 릴리스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품질에 중점을 두고 선택한다면, 성분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또한, 품질 확인을 위해서는, GMP 인증 공장에서 제조된 것인지도 살펴봅니다.

 

※ 상기의 글, '비오틴 추천 영양제 선택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모발영양제 추천/선택법과 사용법

 

모발영양제 추천/선택법과 사용법

가는 모발(머리카락)이나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모발 관리방법으로 모발영양제를 고려하고 있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모발영양제는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영양소의 보충을 도

osylyj.tistory.com

여성탈모 치료방법과 원인, 치료제

 

여성탈모 치료방법과 원인, 치료제

대부분의 경우, 여성탈모는 남성탈모와 증상이 다릅니다. 또한,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도 남성과 달리 출산이나 갱년기 등, 여성호르몬의 변화, 머리 묶는 습관 등 여성만의 원인이 관련되어 있

osylyj.tistory.com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음식/모발관리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음식/모발관리

젊었을 때보다 머리의 볼륨이 줄었거나 탄력이 없어졌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머릿결이 이전과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나이가 들면서 머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