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혈압에 좋은 영양제로 혈압관리

by osylyj 2024. 4. 2.
반응형

혈압의 정상치는 진찰실에 측정했을 때 최고 120mmHg, 최저 80mmHg 미만, 가정에서 측정했을 때 최고 115mmHg 미만, 최저 75mmHg 미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치를 초과하는 혈압이 지속될 경우 혈압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혈압관리를 위해 섭취할 수 있는 혈압에 좋은 영양제로 혈압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혈압에 좋은 성분

2. 혈압에 좋은 영양제 추천/선택법

3. 정리

 

혈압에 좋은 영양제로 혈압관리

1. 혈압에 좋은 영양제 성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는 과학적인 근거가 제시되어 있는 성분으로는, 펩타이드나 아세트산, 감마-아미노낙산(GABA),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성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펩타이드

펩타이드는 여러 아미노산이 결합된 성분입니다. 펩타이드 관련 물질은 영양제의 주성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펩타이드 관련 물질에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 물질 중 하나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ACE)'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혈압을 완만하게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아세트산

아세트산은 식초의 주성분으로 식초의 3~5%를 차지하는 물질입니다.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아세트산에는 심장의 기능을 억제하는 작용과,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관 저항을 억제하거나 혈류량을 늘리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펩타이드와 마찬가지로 아세트산도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ACE)'의 작용을 저해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물질입니다. 그러한 작용에 의해 아세트산에는 혈압을 낮추는, 강하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3) 감마-아미노낙산(GABA)

GABA는 '몸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물질'로써, 최근에는 GABA를 배합한 식품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GAB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가 인기라고 합니다. GABA에 인정되는 작용은, 흥분을 억제함으로써 스트레스 완화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 등입니다.

 

GABA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정식 명칭은 감마-아미노낙산이라고 합니다. 자연계에도 폭넓게 존재하는 친숙한 물질로써, 식물이나 동물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GABA의 주요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작용들로 인해서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에 혈액이 잘 흐르게 되고 혈압을 낮춰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 심장혈관으로 이어지는 말초자율신경절을 일시적으로 차단하여 심장혈관근육의 수축을 부분적으로 억제한다.

□ 혈관을 수축시키는 호르몬 바소프레신과 신경전달물질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억제한다

 

4)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화합물군 색소의 통칭입니다. 비타민 P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4,000개 이상의 종류가 있으며 대두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참깨에 함유되어 있는 세사민, 레드와인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등은 모두 플라보노이드의 종류입니다.

 

플라보노이드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과 혈관 강화 작용이 있습니다. 영국 퀸즈대학교가 2021년 공표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장내 세균총의 높은 다양성이 인정받았고, 혈압에도 양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플라보노이드의 섭취량이 많은 사람은 수축기 혈압이나 맥압이 낮은 경향이 있고 혈압이 높은 사람이 적었다고 합니다.

 

5) 기타 성분

높은 혈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으로는 상기 외에도 나토키나제와 필발 유래 피페린,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나토키나제는 낫토의 끈적거리는 물질에서 유래한 단백질 분해 효소로, 말초 혈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높은 혈압을 낮추는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필발 유래 피페린은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는 후추과 식물 '필발'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혈관 내 일산화질소(NO)의 작용이 증강되면서, 혈관의 확장이나 혈류의 촉진, 높은 혈압의 개선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높은 혈압에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특히 비타민 B6나 비타민 B12를 엽산과 함께 섭취하면 혈관 내를 좁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인 '호모시스테인'의 증가가 억제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높아집니다.

 

또한, 그 외에 체내에서 염분을 쉽게 배출할 수 있게 하는 칼륨이나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칼슘, 그리고, 칼륨의 작용이나 칼슘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 등도 추천/선택할 수 있는 혈압에 좋은 영양제 성분입니다.

 

2. 혈압에 좋은 영양제 추천/선택방법

1)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성분

높은 혈압에 좋은 영양제를 선택한다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성분이 들어있는지 체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함량도 살펴보도록 합니다.

 

영양제의 품질을 체크할 때는 GMP 인증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GMP 마크는 제조공정 관리가 식약처 등이 정하는 '건강식품 GMP 가이드라인'의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에만 마크가 인정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을 비교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2) 지속적이 복용이 가능한가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계속해서 복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혈압에 좋은 영양제의 선택에 있어서 중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복용 여부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가 섭취하기 편하다는 것입니다.

 

 

영양제는 정제와 캡슐, 과립과 젤리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또한, 1일당 섭취량과 크기도 제각각입니다. 게다가 매일 하루에 몇 번 섭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삼키기 쉬운지, 휴대하기 쉬운지 등을 체크합니다.

 

또한, 계속 복용하기 위해서는 영양제의 맛이나 냄새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영양제의 주성분의 원료에 따라서는 냄새가 강한 영양제도 있습니다. 또한, 천연 유래 원료를 사용하고 있는 영양제의 경우, 제조 시기에 따라 색상과 냄새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낫토에서 만들어지는 나토키나제나 생선 유래 성분인 EPA/DHA는 소재 특유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생선이나 낫토 냄새가 싫다면 구입 전에 시제품이나 무료 체험을 이용하는 등 계속 복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혈압에 좋은 영양제로 혈압관리 정리

영양제를 섭취할 때는 복용하고 있는 약과 병용해도 문제 없는지, 사전에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다면, 성분이 중복되지 않았는지도 체크합시다. 하나의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생각지도 못한 문제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패키지의 성분 표시를 확인하고 중복이 많으면 복용하는 양이나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영양제는 식사만으로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한 보조 식품이므로, 적정한 영양을 초과하여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미네랄과 지용성 비타민은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영양제를 섭취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 합계의 값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기의 글, ‘혈압에 좋은 영양제로 혈압관리’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을 때 증상과 대처법

 

혈압이 높을 때 증상과 대처법

고혈압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왜 혈압이 높아지는지, 애초에 무엇 때문에 고혈압이 되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 고혈압은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

osylyj.tistory.com

혈압이 높은 이유와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이 높은 이유와 혈압 낮추는 법

건강 검진에서 혈압이 높다는 지적을 받거나 평소의 생활습관이 걱정돼서, 혈압에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고혈압은 결코 드물지 않지만, 방치하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

osylyj.tistory.com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

바로 혈압이 떨어질 수 있는 약처럼 즉효성을 기대할 수 있는 차나 음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음료나, 계속 마시면 고혈압의 개선으로 이어지는 음료는 있습니다. 따라서,

osylyj.tistory.com

 

 

반응형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지방률 계산방법과 BMI  (1) 2024.04.04
당화혈색소 검사방법과 정상치  (1) 2024.04.03
프로폴리스 복용법과 효능  (1) 2024.04.01
코코넛워터 효능 10가지  (1) 2024.03.31
대상포진 증상/원인/합병증  (1) 2024.03.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