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혈압이 떨어질 수 있는 약처럼 즉효성을 기대할 수 있는 차나 음료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음료나, 계속 마시면 고혈압의 개선으로 이어지는 음료는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료를 피하고, 가능한 한 몸에 좋은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그리고, 주의해야 하는 음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주의해야 하는 음료
2. 혈압에 좋은 음료 선택 방법
3.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
1. 주의해야 하는 음료
1) 염분이 많은 음료
염분의 과잉 섭취는 고혈압의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염분이 적은 것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되고 있는 음료 중에 염분이 많은 것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국물(된장국이나 수프 등)에 포함된 염분은, 1공기에 1.52g 정도(식염 환산)의 염분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2) 당분이 많은 주스나 스포츠 음료
당분이 많은 주스나 스포츠 음료를 일상적으로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나 당뇨병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고혈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음료는 당분뿐만 아니라 염분도 많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알코올
과도한 음주는 혈압을 높입니다. 게다가 과도한 음주를 장기간에 걸쳐 계속하면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동맥경화가 되어 더욱 고혈압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술안주에는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선택 방법
1) 염분이 적은 음료
염분의 과잉 섭취는 고혈압의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염분이 적은 음료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몸에 좋다는 이미지가 있는 야채 주스는 의외로 염분이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채소, 과일 주스라면, 염분을 0.2g 정도까지(식염 환산)로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치료에서는 1일 소금 섭취는 6g 미만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음료로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식사에서의 염분 제한이 더욱 힘들어지므로 주의합니다. 또한, 영양성분 표시에 '나트륨'이라고 적혀 있는 경우는, 나트륨(g) × 2.54 = 식염량(g)으로 식염의 양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영양소가 함유된 음료
고혈압 예방과 개선에 좋은 영양소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칼륨 : 나트륨(염분)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 식이섬유 :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동맥경화 예방
□ 마그네슘, 칼슘 : 혈관 수축 방지
□ GABA : 혈관 수축 방지, 수면 촉진
□ 폴리페놀 : 혈관 노화 예방
□ 이소플라본 :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은 상태로 유지
3.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
1) 물
무엇을 마실지 망설여질 때는, 칼로리가 제로이고 불필요한 염분이나 당분도 함유되어 있지 않은 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이나 당분 등의 과잉 섭취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고혈압에 대응하려면, 2시간 간격으로 200ml 정도의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혈류가 좋아지거나 체내 염분이 잘 배출된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혈압에 좋은 차
① 녹차
차에는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류의 악화를 막는 폴리페놀(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테킨은 특히 녹차에 많고, 그 중에서도 센차, 말차에 많습니다. 단, 녹차에는 카페인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과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 기타 혈압에 좋은 차
녹차보다 폴리페놀은 적지만, 카페인이 없거나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차도 혈압에 좋은 차입니다. 예를 들면, 논카페인 차로는 보리차와 루이보스티가 있으며, 삼배초에는 칼륨과 혈류를 좋게 하는 성분과 혈압 강하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차에는 혈압 강하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커피
커피에는 폴리페놀과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할 때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면 무당으로 마시고, 1일 3잔 이하에 유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분과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코코아
코코아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비만 예방을 위해서는 당분 무첨가 퓨어 코코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륨 : 나트륨을 체외로 내보낸다
□ 식이섬유 :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동맥경화 예방
□ 마그네슘, 칼슘 : 혈관 수축방지
□ GABA: 혈관 수축 방지, 수면 촉진
□ 폴리페놀 : 혈관 노화 예방
5) 우유
우유에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 400ml를 기준으로 매일 마시면 좋습니다. 홍차나 코코아, 커피 등과 함께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칼슘이 부족해지면 뼈의 칼슘이 녹아 혈관 벽이 단단해지고 혈류의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 및 대응을 위해서는 칼슘도 좋은 성분이 됩니다.
6) 두유
두유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염분이나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두유를 선택합니다.
□ 칼륨 : 나트륨을 체외로 내보냄
□ 식이섬유 :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동맥경화 예방
□ 마그네슘, 칼슘 : 혈관의 수축방지
□ 이소플라본: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은 상태로 유지
7) 채소 주스와 과일 주스
채소 주스나 과일 주스에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되고 있는 채소 주스는, 주스를 짜고 나서, 식이섬유가 찌꺼기로 제거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이섬유를 제대로 섭취하고 싶다면 수제 스무디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판매되고 있는 주스에는 염분이 많은 것도 있기 때문에 식염 상당량이 0.2g 이하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토마토 주스 - 토마토 주스에는 GAB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GABA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혈관 수축이 해소되고 혈압이 떨어지는 메커니즘입니다.
② 오렌지 주스 - 미국에서는 과즙 100% 오렌지 주스를 하루에 두 잔 계속 마셨더니, 혈압이 떨어지고, 마시는 것을 중단했더니 혈압이 올랐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오렌지 주스는 당분도 신경이 쓰이지만, 이 실험에서는 혈당치와 체중은 오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③ 포도 주스 - 포도 주스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고 칼륨도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레드 와인에도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알코올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남성이라면 1일 2잔, 여성이라면 1일 1잔이 기준입니다.
8) 유산균 음료
미국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 음료를 8주 이상 마시면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인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9) 식초
하루 1큰술 조금 넘는 식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마셔도 되고 다른 음료에 넣어 섭취해도 됩니다.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트산은, 혈관을 넓히고, 혈압을 높이는 효소의 생산과 혈액을 늘리는 호르몬 분비가 저해되는 등의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흑초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합니다. 덧붙이자면, 판매되고 있는 식초 음료(사과 식초) 등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능한 당분이 적은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 상기의 글, '혈압에 좋은 차와 음료 9가지'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2023.11.30 - [헬스] - 혈압이 높을 때 응급처치 방법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분이 부족할 때 증상과 징후 10가지 (4) | 2023.11.27 |
---|---|
전립선암 치료방법과 원인 증상 (1) | 2023.11.26 |
총콜레스테롤 정상수치, LDL/HDL, non-HDL (1) | 2023.11.25 |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 검사방법 (2) | 2023.11.24 |
중성지방 정상수치 벗어나면 질병위험 (0) | 2023.1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