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위염은 현대 사회의 스트레스 병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성 위염은 일이나 인간관계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지나친 노력, 피로 등이 원인이 되어 자율신경이 균형을 잃고 발생하는 위염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신경성 위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자율신경이 균형을 잃으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기분이 나빠지고 속쓰림, 위통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발병하면 매우 괴로운 신경성 위염이지만, 제대로 치료하면 좋아지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순서
1. 신경성 위염이란?
2. 신경성 위염 증상
3. 신경성 위염의 원인
4. 신경성 위염 치료
5. 위가 스트레스에 약한 이유
1. 신경성 위염이란?
여성보다 남성이 비교적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그것은 일에 대한 중압감이나 사회적인 책임을 지도록 강요받아,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위는 감정의 변화를 받아들이기 쉬운 장기입니다. '제2의 마음'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정신적인 부담 등을 민감하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가벼운 위통이나 메스꺼움, 속쓰림 정도로는 병원의 진찰을 받지 않고 방치하고 상태를 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신경성 위염은 자율 신경의 혼란이 크게 관여하고 있지만, 그것은 자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온몸 곳곳에서 눈에 띄는 부진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정신을 차리고 보니 심하게 악화되어 있었다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나 약간의 신체 변화에도 귀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신경성 위염 증상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에는 급성(신경성 위염)과 만성이 있습니다. 모두 주요 증상은 위의 통증(명치 통증)이지만, 검사를 해도 염증 등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상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위의 통증이나 불쾌감, 식후 속쓰림이나 메스꺼움, 소량의 식사로도 배가 부르거나 위산의 역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위장약을 복용해도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위산이 너무 많이 나와 위궤양이 발병하거나 반대로 위의 기능이 둔화되어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 증상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고 더욱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과는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식욕 부진, 피로감, 설사나 변비, 메스꺼움이나 구토, 하혈(검은색 변)이나 토혈, 어깨 결림, 두통, 현기증, 불면증 등이 있습니다.
자율 신경의 조절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정서적인 측면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기분이 우울하다, 강한 불안감에 사로잡힌다, 몸이 나른하다, 어떤 일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등, 우울증 증상이 발병하고 심각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신경성 위염의 원인
신경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의 중심에 있는 것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그 수준을 수치로 나타낼 수는 없기 때문에 자신이 처해진 정신 상태를 객관적으로 아는 것은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기분이 우울하다는 것을 알고도 생활을 위해 자신이 지쳐 있다는 것을 모른 척하며 어물어물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은 정직합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SOS를 발신하고 있습니다. 그저 위통이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의 발산을 위하여 알코올의 섭취량이 증가하거나 폭음 폭식을 하여 위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소화물이 증가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위장에 있어서는 좋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위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신경성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병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신경성 위염 치료
신경성 위염 증상이 악화되어 위궤양이나 우울증에까지 이른다면 일단 가장 힘든 증상을 진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우선 과제입니다. 통증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억제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신경성 위염 증상에 대해서는 주로 내복약을 사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효능이 다른 약이 있습니다. 둔해진 위의 기능을 돕는다, 지나치게 늘어난 위산을 중화시켜 진정시킨다, 위산 자체를 억제한다, 위 점막을 보호한다, 전체적으로 위장을 다스린다 등, 각각에 적용하는 약이 있습니다.
위장약이 별로 잘 듣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약 자체가 위에 부담을 준다면 본말이 전도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부작용이 비교적 적은 한약을 통한 치료도 방법 중 하나라고 하지만, 치료가 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약사나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신경성 위염 증상에 대한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이 되고 있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루느냐일 것입니다. 무엇이 원인인지 확실히 인지할 수 있다면 생활환경을 바꾸는 등,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것입니다.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새로운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자기 혼자서 대처하는 것보다 임상심리사나 정신과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5. 위가 스트레스에 약한 이유
스트레스로 위에 염증이나 통증이 생기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미주 신경, 내장 신경, 자율신경에 대한 자극이 위 운동이나 위산 분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율 신경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교감 신경은 긴장 상태, 부교감 신경은 휴식 상태에서 각각 우위를 보입니다.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잘 바뀌면서 체내 환경을 조성하고 생명 활동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면 위 운동이나 위산 분비가 촉진됩니다. 또한, 교감 신경이 우위가 되면 위 운동이나 위산 분비가 억제된다고 합니다.
교감신경이 우위가 되면 위산 분비와 위 운동은 억제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와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인한 교감신경의 흥분이 항상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을 이루려고 했던 부교감신경이, 교감신경의 흥분이 약해지는 순간에 일시적으로 과잉 우위가 되면 위산 분비를 강하게 촉진시킵니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거나 여러 차례 반복되어, 방어력과 복구력이 저하된 위벽이 위산의 자극을 견딜 수 없게 되면, 위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실제로는 위 점막에 염증은 생기지 않았는데 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능성 소화불량은, 스트레스가 위장 기능에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미주 신경
제10 뇌신경으로 감각신경, 운동신경, 부교감신경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목부터 귀, 가슴, 복부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위산 분비와 위의 운동에도 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3) 내장 신경
내장 신경은 복부의 장기(내장)를 지배하고 있는 신경입니다. 교감 신경에 속하며, 위장의 수축 운동과 장관의 혈관 수축, 내장의 감각 등을 관장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위의 글, '신경성 위염 증상, 치료, 원인'은 개인이 조사한 내용과 의견으로써,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성피로증후군 치료 원인 증상 (0) | 2022.09.27 |
---|---|
아나필락시스 증상, 원인, 치료, 예방 (0) | 2022.09.26 |
비타민E의 효능 6가지, 하루권장량 (1) | 2022.09.25 |
다한증 치료법 원인 수술 (0) | 2022.09.24 |
각막염 증상, 원인, 치료법 (0) | 2022.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