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통증은 명치 주변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생활 습관에서 오는 위산의 과잉 분비로 인해 위 점막이 헐어 발생하는 통증과 점막이 결손되어 궤양을 일으키고 있을 때의 통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통, 또는, 복통은 통증 장소가 다르면 다양한 위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위 통증의 원인과 위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실행할 수 있는 예방법과 대처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일상생활에서 위 통증 원인
2. 위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
3. 일상생활에서 위 통증 예방법
4. 위 통증 대처법
1. 일상생활에서 위 통증 원인
1. 과식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 및 알코올 섭취
폭음 폭식을 하거나 마늘, 고추 등 자극이 강한 음식, 도수가 높은 알코올을 과다 섭취는 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습관성 알코올이나 담배, 탄산음료, 향신료, 과일 주스 등도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 점막에 염증을 일으켜 위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2. 스트레스로 인한 자율 신경의 혼란
스트레스도 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면 위나 십이지장의 기능을 조절하고 있는 자율신경이 흐트러져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고, 위산이 너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Helicobacter pylori)
위 안의 강한 산 속에서 서식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위의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많은 설이 있고, 여러 메커니즘이 얽혀 있다고 있습니다.
여러 설 중에서 하나로, 파일로리균이 위산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항상 뿜어내는 암모니아가 위 점막을 반복적으로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점막의 반복적인 손상이 계속 만성 위염을 일으켜, 위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과 소화 효소가 위 점막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면서 위궤양으로 진행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2. 위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
1) 급성 위염
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급성 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스트레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식중독,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위 점막이 헐어, 명치가 따끔거리며 아픈 듯한 위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이나 설사를 동반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구토나 토혈, 하혈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2~3일 동안 안정을 취하면 치유된다고 합니다. 급성 위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바로가기를 참조하기 바랍니다(바로가기 - 급성 위염 증상 원인 치료법).
2) 만성 위염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나 만성적인 스트레스, 과식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위 점막이 약해지고 염증이 반복되면서 잘 낫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위 통증이나 구역질이 일어나며, 대부분은 체하거나 위통, 속쓰림, 메스꺼움, 팽만감, 트림 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반복되어 위궤양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만성 위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기를 바랍니다(바로가기 - 만성 위염 치료법 증상 원인).
3) 위궤양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나 스트레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위 점막에 상처를 입히고, 소화작용을 하는 위산과 소화효소가 위 점막이나 위벽을 소화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바로가기 또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바로가기 - 위궤양 증상 치료방법 원인).
특징적인 증상은 명치 주변의 욱신거리고 답답한 통증입니다. 위궤양은 위에 들어간 음식이 궤양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식사 중일 때부터 식후에 통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 밖에 체하거나 속쓰림을 동반합니다.
4) 십이지장궤양 - 위 통증의 원인이 되는 위궤양과 마찬가지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나 스트레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십이지장의 점막에 상처를 입히고 소화작용을 하는 위산과 소화효소가 십이지장 점막이나 벽을 소화하면서 발생합니다.
3. 일상생활에서 위 통증 예방법
1) 규칙적인 식사
불규칙적인 시간에 하는 식사는 위에 부담을 주고 위 통증의 원인이 되므로,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하여 위 점막에 통증을 유발하는 도수가 높은 알코올이나 담배는 가급적 삼가도록 합니다.
2) 식후 휴식 -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소화기에 많은 혈액이 필요로 합니다. 식후에 바로 일을 하거나 외출, 목욕을 하는 등 몸을 움직이면 소화에 필요한 혈액이 손발 등 다른 필요한 부위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식사 후 30분 정도는 편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율 신경의 균형을 위한 호흡법 - 스스로 자율 신경의 균형을 잡는 호흡법이 있습니다.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멀리할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에 신경을 집중시키고 배에 공기를 넣는 감각으로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공기가 배로 들어오면 몇 초간 숨을 멈추고 배꼽 아래에 힘을 준 채 코로 숨을 내쉽니다. 이것을 하루에 몇 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4)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제균 - 병원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검사를 받으면 파일로리균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검사 방법이 있지만, 토한 입김으로 검사하는 등 비교적 간단한 것도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40~50%가 감염되어 있다고 하기 때문에 위염이 있다면 검사와 제균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하기만 하면 통증도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균 치료를 하면 만성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을 예방하고 궤양의 재발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위 통증 대처법
1) 급성 위염이 발생하면 우선 금식
위에 통증이 있을 때 평소와 같은 식사를 하면 약해진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을 일으키면 그날은 금식을 하고 수분 보충도 소량의 뜨거운 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2~3일간은 수프나 우유 등의 유동식(위와 장에 자극이 적고 쉽게 소화 흡수할 수 있는, 상온에서 액체 혹은 반액체 상태의 음식)을 섭취하고, 그 이후 2~3일간은 위에 부담이 적은 두부나 생선 등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서서히 위 상태를 가다듬도록 합니다.
2) 위장약 복용
식욕 부진이나 과식으로 인한 위통, 체함, 속쓰림, 복부 팽만감 등에는 위장약의 복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위통, 설사, 목 쓰림 등의 위장 장애에는 신경성 위염에 효과가 있는 위장약이나 증상에 따라서는 한방 위장약도 있습니다.
◎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
누구나 사람들 앞에서 갑자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서, 부끄러웠던 적이 한두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꼬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은 배가 고파서가 아니라, 위가 음식을 찾아 수축을 할 때 공기가 위에서 소장으로 이동하면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특히, 음식을 빨리 먹으면 음식과 함께 공기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잘 씹어서 천천히 먹으면 공복에도 배에서 소리가 나지 않고 소화도 잘 될 것입니다.
※ 상기의 글, ' 위 통증 원인과 질환'은 개인이 조사한 의견으로써, 사실과 다를 수 있음을 밝혀둡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햇빛 알레르기 증상 치료 (0) | 2022.06.06 |
---|---|
설사 원인과 질병 6가지 (0) | 2022.06.04 |
식욕부진 원인 14가지 (0) | 2022.06.01 |
피부 트러블 원인별 대처법 (0) | 2022.05.30 |
피부가려움증의 원인 16가지 (2) | 2022.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