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뇨감이란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다 나오지 않은 느낌', '소변이 남아 있는 느낌', '아직 개운치 않은 느낌', '요도 주변이 찝찝한 느낌' 등으로 나타나는 배뇨 후의 불쾌한 증상입니다. 잔뇨감은 실제로 소변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고 방광에 소변이 남아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한편, 방광에 소변이 남아 있어도 잔뇨감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남녀별,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1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남성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2. 여성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3. 남녀 공통의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환
1. 남성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남성의 잔뇨감은 남성 고유의 장기인 전립선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도 갱년기 장애나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방광암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질병과 잔뇨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립선 비대증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은 호두 정도 크기로 정액의 일부를 만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에 걸리면 전립선이 달걀 이상의 크기가 되어 요도를 압박하기 때문에 소변이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또한, 잔뇨가 증가하며 잔뇨감, 빈뇨, 야간 빈뇨, 요실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립선비대증을 방치하면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게 되고, 방광결석이나 요로감염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 바랍니다(바로가기 - 전립선비대증 치료 수술 원인).
2) 만성 전립선염
만성 전립선염은 30~50대의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잔뇨감이나 빈뇨, 갑자기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요의 절박감, 하복부 불쾌감을 동반합니다. 원인은 불분명한 경우가 많고, 항균제 등으로 치료하지만 잔뇨감이 없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3) 남성 갱년기 장애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지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고고 심신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으로, 정신인 면에서는 집중력 저하, 의욕 상실, 우울 등이 있습니다. 전신 증상으로는 근육통, 어지러움, 오한 등과 소변과 관련된 증상으로는 잔뇨감이나 빈뇨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전립선암
전립선암은 요도에서 떨어진 부분에서 생기는 암이기 때문에 조기에는 잔뇨감 등 비뇨기 증상이 없습니다. 암이 진행되면서 요도나 방광을 압박하여 잔뇨를 동반한 잔뇨감이 나타납니다.
5) 방광암
방광암은 방광 내부 점막에 생기는 암입니다. 방광암은 남성에게 많이 발병하며, 여성의 약 3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혈뇨이지만 빈뇨, 잔뇨감, 요의 절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 여성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여성의 잔뇨감은 여성에게 많은 방광염이나 갱년기 장애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 여성에게 고유한 장기 질병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잔뇨감을 동반하는 여성의 대표적인 질병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방광염, 요도염 - 방광염이나 요도염 등의 요로감염증은 여성에게 많은 질병입니다. 배뇨 시의 통증, 빈뇨, 요의 절박감, 하복부통,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세균 감염으로 인한 방광 지각 이상이 잔뇨감 원인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조 바랍니다(바로가기 - 방광염 치료법 증상 약).
2) 여성 갱년기 장애 - 여성 갱년기 장애는 여성호르몬 저하로 인해 화끈거림, 핫플래시(일과성 열감), 어지럼증과 두근거림, 두통, 쉽게 피로해지고 기분이 우울해지는 등 심신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갱년기 이후에는 빈뇨나 요의 절박감 등의 축뇨증상,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잔뇨감이 있는 등의 배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증가합니다. 노화에 따른 여성호르몬 감소와 이러한 증상과의 관계는 분명하지 않지만 질, 외음부, 요로 위축이 원인이 되어 배뇨와 관련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3) 골반 장기탈출증
골반 장기탈출증은 중장년 여성의 노화나 출산 등으로 인해, 골반을 지탱하는 근육이나 인대 등이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자궁, 방광, 직장, 소장 등이 아래로 쳐져, 질의 벽 안쪽으로 돌출하는 질환입니다.
골반 장기탈출증이 진행되면 요도가 압박되기 때문에 배에 힘을 주면 소변이 새어 나오거나, 화장실에 제때 도착하지 못해 소변을 지리거나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4)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나 그와 유사한 조직이 자궁 안쪽이 아닌 다른 장소에 생겨 생리주기에 맞춰 증식하는 질병입니다. 주위 조직과 유착하여 통증을 발생시키고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로 난소와 난관 등에 생기지만, 드물지만 방광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궁 근종은 양성 종양으로, 30대 이상의 여성에게는 드물지 않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이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고, 여성 호르몬으로 인해 커지고 폐경과 함께 작아집니다.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방광에 자궁내막증이 생기거나 자궁에 자궁근종이 생기면 방광, 요도 등이 압박을 받아, 소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잔뇨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남녀 공통의 잔뇨감 원인이 되는 질병
1)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방광에 소변이 축적되어 있지도 않은데, 멋대로 방광이 수축되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져 참을 수 없는 증상(요의 절박감)으로, 빈뇨나 야간빈뇨, 요실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잔뇨감이 있어도 초음파 검사로 방광에 잔뇨가 없는 경우에 과민성 방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골반 장기탈출증인 경우, 과민성 방광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과민성 방광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바로가기를 참조 바랍니다(바로가기 -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
2) 방광 수축 장애로 인한 신경인성 방광
소변을 모아두는 것과 소변이 쌓이면 요도를 느슨하게 하고 방광을 수축시켜 배뇨를 하는 일련의 흐름은, 뇌에서 말초신경까지의 신경이 컨트롤하고 있는데, 신경인성 방광은 이 신경 어딘가에 장애가 발생하여 배뇨에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그 원인은 뇌나 척추 질환 등 다양합니다. 특히, 방광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저하되면 배뇨를 하지 못하고 잔뇨가 증가하여 잔뇨감이나 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방광 결석
소변이 지나는 길인 신장에서 요도 사이에서, 소변에 포함된 성분이 결정화되어 결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방광 내에 생긴 경우를 방광결석이라고 합니다. 방광 내에 생긴 결석이 자극을 받으면 요의 절박감이나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결석의 위치에 따라서는 소변이 나오기 어려워 잔뇨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4) 약의 영향
방광 등 신경이나 근육에 작용하는 약으로는 소변이 마려워도 소변이 잘 나오지 않게 하거나 소변에 기세가 없거나 잔뇨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있고, 축뇨나 배뇨에 관련하여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기의 글, '잔뇨감 원인 13가지'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수명기간 연장법 (2) | 2023.04.23 |
---|---|
신증후군 증상 치료 원인 (0) | 2023.04.21 |
단백뇨의 원인 8가지 (0) | 2023.04.18 |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9가지 원인 (0) | 2023.04.18 |
만성신부전증 증세 원인 치료 (0) | 2023.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