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나 녹차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피로 해소와 졸음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카페인을 잘못 섭취하면 위험한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카페인 중독 증상 6가지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카페인의 특징
2. 카페인 중독 증상
3. 카페인 중독 치료법
4. 정리
카페인 중독 증상 6가지와 치료법
1. 카페인의 특징
카페인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성분으로,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커피, 녹차, 홍차, 우롱차, 초콜릿, 코코아, 청량음료수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적당히 섭취하면 피로 경감과 졸음 해소, 진통 작용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하면 신체에 다양한 악영향이 나타나고,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중독 증상 6가지
1) 심박수 증가 및 흥분 증상
대표적인 중독 증상은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흥분 상태입니다. 두근거림은 심장이 두근두근 뛰는 것을 말하며, 식은땀과 흥분해서 가만히 있을 수 없는 등의 증상도 가슴 두근거림에 포함됩니다. 카페인이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흥분을 초래하는 주요 원인은 교감신경에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교감신경은 신체의 시동을 거는 신경계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박동, 혈압, 체온을 상승시킴으로써 신체의 활동성을 만들어내는데, 카페인에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작용이 있어서, 박동이나 혈압 등을 상승시키고 신체를 흥분시키는 것입니다.
카페인으로 인해 신체가 흥분하는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닙니다. 피로나 졸음을 잘 느끼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일이나 운동 퍼포먼스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잉 섭취 등으로 인해 중독 상태가 되면 신체는 필요 이상으로 흥분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불쾌할 정도로 박동이 빨라지거나 침착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메스꺼움, 구토
카페인이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위액의 과잉 분비입니다. 카페인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에 필수적인 물질인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즉,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식후에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카페인 중독 상태가 되면 위액이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위액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벽을 녹일 수 있고, 위에 큰 손상이 가해지기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구토 등 불쾌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공복 상태에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소화기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 시에는 위에 소화물이 없기 때문에 위액이 직접 위벽을 상하게 합니다.
3) 어지럼증 - 카페인으로 인해 현기증이 일어나는 원인은 주로 교감신경에 있습니다. 교감신경은 뇌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고, 뇌의 적당한 활성화는 졸음 해소와 집중력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다른 기관의 폭주를 초래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어지러움증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뇌를 각성 상태로 이끌어 줍니다. 따라서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뇌가 너무 흥분하게 되고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상승합니다.
4) 손발의 떨림이나 저림
카페인 중독 증상 중의 하나로 손발의 떨림이나 근육 경련이 있습니다. 주된 원인은 카페인이 체내의 칼륨과 마그네슘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에는 소변량을 늘려 배뇨를 촉진하는 이뇨 작용이 있습니다.
한편, 칼륨이나 마그네슘은 근육 수축과 관련된 미네랄로, 극단적으로 부족해지면 떨림이나 경련,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칼륨과 마그네슘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그 결과, 근육 조절에 필요한 성분이 부족해져 손발과 근육의 떨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불면 증상
불면증은 대표적인 카페인 중독 증상 중 하나로, 아데노신의 기능을 방해하여 졸음을 쫓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데노신이란 뇌에 졸음을 가져오는 물질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아데노신이 뇌의 아데노신 수용체라는 기관과 결합하여 뇌를 진정시킵니다.
카페인은 아데노신 대신 아데노신 수용체와 결합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아데노신의 기능이 저해되어 뇌가 진정되지 않고 졸음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카페인이 체내에서 쉽게 줄어들지 않게 되고 카페인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뇌가 진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만성적으로 잠이 잘 오지 않거나 한밤중에 몇 번씩 잠에서 깨는 불면 증세가 나타납니다.
6) 의식 소실 및 심폐 정지
심한 카페인 중독은 의식 장애나 심폐 정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대로 죽음에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의 과다 섭취가 교감신경의 균형을 흐트러뜨리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박동이나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심장에 부하가 크게 가해져 부정맥 등의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혈압이 요동칠 수 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의식 소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카페인 중독 치료법
카페인 중독의 치료법은 기본적으로 해독입니다. 즉, 체내에서 카페인을 빼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카페인 해독 방법은 만성 중독 상태와 급성 중독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1) 만성 중독 증상의 경우
카페인을 만성적으로 섭취하여 중독 상태에 이른 경우에는, 장기적인 해독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일정 기간 동안 카페인의 섭취를 중단합니다. 체내에 카페인 농도가 충분히 낮아지면 해독은 완료됩니다.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1주일 안에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2) 급성 중독의 경우
급성 중독은 생명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해독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투석이나 위 세척이 있는데, 투석은 기기로 혈액 속 독소를 제거하는 방법이며, 위 세척은 입이나 코에서 위로 긴 관을 넣어 뱃속을 씻어내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단순히 수분을 대량으로 섭취하여 혈중 카페인을 줄이면 됩니다. 급성 중독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기 바랍니다.
4. 카페인 중독 증상 정리
지금까지 카페인 중독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한다면, 카페인 중독으로 인한 주요 증상은 가슴 두근거림, 흥분, 구역질, 어지럼증, 경련 등이 있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심폐 정지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중독을 막으려면, 건강한 성인이면 하루의 카페인 섭취량을 400mg 이내로 하고, 수분과 칼륨,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의 글, '카페인 중독 증상 6가지와 치료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붓기 빨리 빼는법 바로알기 (2) | 2023.06.08 |
---|---|
블루베리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0) | 2023.06.07 |
급성 위장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1) | 2023.06.05 |
강박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0) | 2023.06.04 |
우울증 극복방법 5가지 (0) | 2023.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