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당화혈색소 검사방법과 정상치

by osylyj 2024. 4. 3.
반응형

당화혈색소(HbA1c)는 당뇨병의 혈당 조절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로, 2개월에서 3개월 전의 혈당 평균치를 반영합니다. 일반 임상에서 사용되는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으로는, HPLC 법, 면역측정법, 효소분석법의 3가지가 있는데, 검사방법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구분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순서

1. 당화혈색소 정상치, 또는, 기준치의 의미

2. 당화혈색소 검사방법

3. 각 검사방법의 특징

4. 각 검사방법 간 HbA1c값 차이

5. 정리

 

당화혈색소 검사방법 3가지와 정상치

1. 당화혈색소 정상치, 또는, 기준치의 의미

 

당화혈색소(hba1c)는 당뇨병의 진단에 사용되는 지표로, 혈당 관리에도 사용됩니다. 당화혈색소의 정상치(기준치)는 어느 정도일까요?

 

1) 정상치(기준치)를 측정하는 의미

당화혈색소(hba1c)를 포함한 혈액 검사에는 기준치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기준치는 정상인의 측정 결과 중에서 95%가 포함되는 범위의 값입니다. 기준치에서 벗어나 있는 경우에는 특정 질병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의할 점은, 기준치에서 벗어나 있다고 해서, 반드시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치에서 벗어난 사람은 정상인 100명 중 5명 존재합니다. 즉, 체격 등 개개인 차이에 따라 기준치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정상치(기준치)

당화혈색소가 6.0~6.4%인 경우, 당뇨병의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고, 6.5% 이상은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될 수 있습니다.

 

 

3) 정상치(기준치)라도 당뇨병인 사람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최초 검사 시에 아래 4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에 당뇨병형으로 판정될 수 있습니다. 추후 재검사를 통해 다시 당뇨병형으로 판정될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당화혈색소(hba1c)가 정상치라고 하더라도 ①~④ 중 어느 하나가 해당하는 경우, 당뇨병이 됩니다.

 

① 공복혈당 ≧ 126mg/dl

② 75g 포도당 부하 검사 2시간 수치 ≧ 200mg/dl

③ 수시 혈당치 ≧ 200mg/dl

④ 당화혈색소(hba1c) ≧ 6.5% 이상

 

2. 당화혈색소 검사방법

면역측정법, 효소분석법, HPLC 법 등, 세 가지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이 있습니다. 세 가지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검사방법에 따라 HbA1c 5.6%인 사람이라도 상하 0.3% 정도의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상 헤모그로빈(Hb) 등은 HPLC 법이 아니면 검출할 수 없다고 합니다.

 

① 면역측정법

면역측정법은 당화혈색소(hba1c)를 항원으로 하여 작성된 항체를 이용한 측정법입니다. HbA1c의 특이적 에피토프(Epitope, 항원결정기)에 결합하는 항체를 이용하여, 항원 항체 반응을 통해 당화혈색소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특이성이 높은 항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당화혈색소(hba1c)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② 효소분석법

효소분석법은 당화혈색소의 당화 부분을 분해하는 효소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방해 물질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또한, 자동 분석 장치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③ HPLC(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고속 액체 크로마토그래피) 법

HPLC 법은 장치를 이용하여 검체를 분리하고 당화혈색소(hba1c)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임상 연구에 사용되며, 많은 검사실에서 사용되는 측정법입니다. 단시간에 모든 혈액에 의한 측정이 가능하며, 이상 헤모글로빈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각 검사방법의 특징

HPLC 법, 면역측정법, 효소분석법의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HPLC 법은 대표적인 임상연구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HPLC 법은 많은 검사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표준적인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PLC 법의 경우, 면역측정법이나 효소분석법으로 계측할 수 없는 이상 헤모글로빈(Hb)나 태아 헤모글로빈(HBF)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이상 헤모글로빈(Hb)은 측정한 당화혈색소가 평균 혈당치와 비교하여 비정상적으로 낮은 수치를 나타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HbA1c의 검출 정밀도는 장치의 정밀도, 분해능에 의존하기 때문에 당화혈색소(HbA1c) 이외의 헤모글로빈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효소분석법의 장점은 자동 분석 장치를 사용하여 대량으로 검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RL 등 외주 검사 회사에서 당화혈색소(HbA1c) 측정/검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면역측정법의 특징은 사용하는 항체의 특이성에 따라서는 HbA1c만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각 검사방법의 당화혈색소 값 차이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이 다르면, 같은 검체를 측정했다고 하라도 당화혈색소의 수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HPLC 법, 면역측정법, 효소분석법 사이에 어느 정도 당화혈색소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한 결과, 당화혈색소 5.6%인 환자 중에서 가장 큰 차이는 0.3%였던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검사방법이나 사용하는 시약에 따라, 같은 검체라도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5.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에 대한 정리

이상으로 당화혈색소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 값을 측정/검사한다고 해도 측정 방법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거나 이상 헤모글로빈(Hb) 등이 측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와 경우에 따라 측정 방법을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상기의 글, ‘당화혈색소 검사방법과 정상치’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식후 혈당 정상수치와 당화혈색소

 

식후 혈당 정상수치와 당화혈색소

혈당 수치는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말합니다. 혈액 1dl(1데시리터) 속에 포함된 포도당 수치로, mg/dl로 나타냅니다. 공복 혈당치, HbA1c(당화혈색소), 수시(임의) 혈당치 등의 검사 방법이 있으며

osylyj.tistory.com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음식/운동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음식/운동

당화혈색소(HbA1c)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 내에 존재하는 당화헤모글로빈의 비율을 평가하는 수치입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혈당치와 달리 1~2개월 전의 혈당 상태를 측정합니다. 당일 식사 등

osylyj.tistory.com

식후 2시간 정상혈당 수치와 혈당 서서히 올리기

 

식후 2시간 정상혈당 수치와 혈당 서서히 올리기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는 건강에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식후 혈당수치가 피크를 맞이하는 시간이나 원래대로 돌아올 때까지의 시간은 건강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