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 이상을 느껴 거울을 보면 피물집이 생겨 있었다는 경우는 드물지 않습니다. 입안의 피물집(혈종)을 처음 본 사람은 놀랄지 모르지만 기본적으로는 1주일 정도 놔두면 자연스럽게 치유됩니다. 하지만 입안의 피물집은 암(악성흑색종)과 같은 중대한 질병의 징후일 수도 있어서 결코 낙관할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입안에 피물질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입안의 피물집(혈종) 원인 3가지
2. 입안의 피물집 치료 방법
3. 입안의 피물집으로 병원에 가는 기준
4. 피물집으로 착각하기 쉬운 종기
5. 정리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1. 입안에 피물집(혈종) 원인 3가지
1) 외상
피물집의 원인으로 특히 많은 것이 외상입니다. 원래 입안에 피물집은 상처로 인한 출혈이 굳어져 생깁니다. 넘어졌을 때 입 안에서 울혈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입안을 깨물어 출혈이 발생할 경우에 혈액이 덩어리가 되어 피물집이 생기는 것입니다.
입안에 상처가 나는 원인은 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열 교정 기구가 점막에 부딪히거나 충치 등으로 빠져 예리해진 치아가 상처를 내거나 이를 갈 때 치아가 점막에 닿는 경우 등입니다. 넘어지거나 '부딪쳤을 때 등의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이러한 원인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간접적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의 존재도 들 수 있습니다. 인간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를 악무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실수로 뺨 안쪽을 물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수면 중에 이를 갈거나 악물 수 있고 이것도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잠을 잘 때 등, 컨트롤하기 어려울 때, 이 갈기나 악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 마우스피스의 장착 등으로 손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이야기가 아닌 것은 잘 알고 있지만, 가능한 한 스트레스가 없는 생활을 하는 것과 정기적인 스트레스 발산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알레르기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입안에 피물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물집이 생기는 타이밍이 항상 정해져 있어서, 특정 음식을 먹은 후라면 알레르기가 원인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피물집 이외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정되지 않은 경우 병원에서 알레르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것은 음식 이외의 알레르기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병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텍스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입안에 고무장갑이 접촉된 것이 원인이 되어 피물집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입안의 피물집 치료 방법
입안의 피물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자연 치유를 기다리는 것이 기본입니다. 입안의 회복력은 다른 곳에 비해 빠르고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회복됩니다. 혀나 손가락으로 상처를 만지지 않도록 하고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자연 치유를 기다립니다.
단, 입안에 피물집이 터지면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상처가 벌어져 잡균이 들어가 곪으면 중증화될 수 있고, 완치될 때까지 시간도 걸립니다. 만일, 피물집이 찢어진 경우에는 치과 의원에 상담하여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외상 이외의 원인으로 피물집이 생긴 경우에는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스트레스 해소를, 알레르기가 원인이라면 알레르겐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치열교정기구가 입 안에 상처를 내고 있는 경우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치과의원에서 조정을 받아야 합니다.
3. 입안에 피물집으로 병원에 가는 기준
1) 보통 피물집은 일주일 정도면 낫는다
외상이나 일시적인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긴 피물집은 1주일 정도 지나면 상태가 좋아집니다. 세균 감염 등을 일으켜 중증화되지 않은 한, 특별한 약을 복용하지도 않습니다. 직접 피물집을 터트리는 등의 대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2) 한 달이 지나도 피물집이 낫지 않는 경우
보통 피물집은 1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만, 이것이 1개월이 지나도 낫지 않는 경우에는 입이나 몸에 어떤 이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처음에는 입 전문가인 치과의사가 바람직합니다.
3) 같은 장소에 반복적으로 피물집이 생긴 경우
같은 장소에 반복적으로 피물집이 생기는 경우에는 제거해야 할 원인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치열이나 맞물림, 충전재, 크라운의 이상 등입니다. 그것들은 우선 구강 전문가인 치과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4) 피물집이 많이 생긴 경우 - 일반적인 피물집은 1~2개가 생기는데, 더 많은 피물집이 생기는 경우에는 입 점막을 우연히 씹게 된 이유가 아니라 더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피물집이 터져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 - 피물집이 터졌을 때의 출혈은 거즈 등으로 눌러두면 10분 정도면 멈춥니다. 그것이 30분이 지나도 멈추지 않는 것 같은 경우는 입뿐만 아니라 전신에도 어떤 이상이 의심되므로 우선 치과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6) 원인을 전혀 알 수 없는 피물집이 생긴 경우 - 피물집 증상이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더라도 원인을 전혀 모르는 경우는 불안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한 경우도 우선 치과 의원에서 상담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입안에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치과 의사가 찾아 줍니다.
4. 단순한 피물집으로 착각하기 쉬운 질병
1) 혈관종
혈관종이란 혈관이 많이 만들어져서 생기는 종기로 기본적으로 해롭지 않습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나 혈관종이 너무 커진 경우에는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습니다.
2) 구강암
구강암에 걸리면 잇몸이나 뺨 안쪽 점막에 피물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혈이나 잇몸의 짓무름, 치아가 흔들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구강암이 의심됩니다. 우선 치과에서 진찰을 받고 정밀한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3) 백혈병
백혈병은 혈액암으로, 다양한 증상 중에서 입안에 피물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입안의 출혈이 눈에 띄거나 좀처럼 낫지 않는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호흡 곤란, 권태감, 어지러움, 코피 등 전신 증상도 나타납니다. 적절한 의료기관에서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입안에 피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법
정리 피물집 대부분은 우연히 생기는 것이며 일주일만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반복적으로 생기거나 좀처럼 낫지 않는 입안에 피물집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우선 구강 전문가인 치과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기의 글, '입안에 피물질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음식/운동 (0) | 2023.12.13 |
---|---|
여성탈모 치료방법과 원인, 치료제 (0) | 2023.12.12 |
이소플라본 효능과 부작용, 많은 음식 (1) | 2023.12.10 |
남성 갱년기 증상과 극복법 (1) | 2023.12.10 |
아스타잔틴 많은 음식과 하루권장량 (0) | 2023.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