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몸 상태나 멘탈이 흐트러져서 걱정이 되는 여성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증상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는 많이 있지만, 사실 영양제를 섭취해도 여성 호르몬 자체를 늘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성분이 있어서, 이를 섭취하면 여성의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성호르몬의 기초지식과 여성호르몬제 성분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여성호르몬의 기초지식
2. 여성호르몬제 성분 종류
3. 정리
여성호르몬제 효과 성분
1. 여성호르몬의 기초지식
여성의 몸은 나이가 들면서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크게 변화합니다. 월 단위로도 호르몬의 밸런스가 바뀌어 건강이나 미용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두면, 컨디션에 맞춘 몸 관리를 할 수 있고, 신체의 부진을 미연에 막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1) 두개의 호르몬
여성의 몸은 두 개의 여성호르몬으로 조절됩니다. 여성호르몬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난포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황체호르몬)'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① 에스트로겐(난포호르몬)
에스트로겐은 여성스러움을 만드는 호르몬으로, 사춘기부터 분비량이 많아져서 30대에 정점을 찍고 갱년기가 되면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에스트로겐의 작용>
- 자궁 내막을 증식시켜 임신에 대한 준비를 한다
- 유방을 발육시켜 여성스러운 몸을 만든다
- 자율 신경의 작용을 안정시킨다
- 피부의 윤기와 탄력을 유지한다
-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 뼈의 골량을 유지한다
② 프로게스테론(황체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담당하는 호르몬으로, 임신을 하지 않으면 분비량이 감소하여 자궁 내막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을 돕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의 작용>
-자궁내막을 부드럽게 유지하여 수정란이 착상하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임신을 유지한다
-수분과 영양소를 보존하다
-체온을 올린다
-식욕을 촉진한다
2) 여성호르몬과 생리주기
두 여성 호르몬은 생리에 깊이 관여하고 있어서 생리 주기와 함께 분비량이 변화됩니다. 여성의 몸은 한 달에 한 번을 주기로, 임신에 대비해 난자가 자라고 수정란의 침대가 되는 자궁내막을 착상하기 쉬운 상태로 가꾸어 줍니다.
생리는 임신이 성립되지 않았을 때 이 자궁내막은 벗겨져 떨어지고 그에 따라 출혈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월경 시작일부터 배란 사이(난포기)에 분비량이 증가하고,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이후부터 다음 월경까지의 사이(황체기)에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모두 분비가 감소하면 다음 월경이 시작됩니다. 월경은 미묘한 이러한 2개의 호르몬 밸런스 위에 성립되어 있어서, 심신의 부진이나 고민을 안고 있으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월경 주기에 변화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난포기는, 여성이 심신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시기로, 에스트로겐에는 대사 향상이나 정신 상태의 안정화, 피부의 생기나 윤기를 지키는 등의 여성에게 좋은 작용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는 황체기는, 여성이 심신이 부진해지기 쉬운 시기로, 임신을 유지하기 쉬운 상태로 몸을 만들기 위해 영양과 수분을 몸에 저장하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살찌기 쉽고 붓기 쉬운 시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3) 여성호르몬의 감소 시 증상
여성호르몬은 40세가 넘었을 때부터 급격하게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이른바 '폐경'이 됩니다. 호르몬 분비량의 저하는 여성의 몸에 변화를 주지만, 특히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다양한 트러블을 일으킵니다.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화끈거림이나 땀띠, 이상 발한 등의 자율신경계 증상, 권태감이나 우울 등의 신체 증상이나 정신 증상과 같은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으로 지켜지던 혈관이나 뼈의 트러블,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 질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상세한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는 바로가기를 참고 바랍니다(바로가기 - 여성 갱년기 증상과 극복법).
2. 여성호르몬제 성분 종류
여성호르몬제와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우선 여성호르몬을 보충하고 싶은 증상이나 목적에 맞는 영양제/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여성호르몬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에 대해, 세 가지 유형과 그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생리불순 개선효과
여성호르몬을 보충하는 영양제는 생리 불순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리 불순의 주된 원인은, 생리나 생리 주기를 지배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생리 불순이란, 생리 주기가 정상적인 범위 내가 아닌 경우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범위 내라는 것은, 생리 주기의 정의를 ‘생리가 시작된 날을 1일째로 하고 다음의 생리가 개시하기 전날까지’라고 했을 때, 그 주기가 25~38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또한, 생리 기간의 정상 범위는 3~7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보다 길거나 짧은 경우도 생리 불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영양제는, 규칙적으로 생리를 할 수 있도록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호르몬의 리듬이 정돈되면 월경 전 증후군(생리 전에 나타나는 마음이나 몸의 부진)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리 불순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성분으로는,, 비타민E, 아연, 마카, 대두 이소플라본 등이 있습니다.
2) 갱년기 트러블 완화 효과
두 번째 유형으로, 갱년기 부진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성 호르몬 보충제가 있습니다. 갱년기나 프리 갱년기에 느끼는 부진은 주로 여성호르몬의 감소에 의한 것입니다. 이 시기는 폐경을 앞두고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서서히 줄어드는 시기에 해당합니다.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피부와 점막, 뼈, 혈관, 뇌 등 여성 신체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성호르몬제 효과가 있는 영양제로 여성 호르몬을 늘릴 수는 없지만, 에스트로겐의 기능을 보충할 수는 있습니다. 갱년기 부진을 완화하는 보충제로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대두 이소플라본'이나 대두 이소플라본으로 만들어지는 '에쿠올'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보충제의 섭취로 짜증이나 갑작스러운 땀 등을 억제하고 정신적으로도 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부진의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성분으로, 에쿠올, 대두 이소플라본, 마카, 비타민E, 비타민 B군 등이 있습니다. 마카의 효능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기 바랍니다(바로가기 - 마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3) 미용적 고민 해결 효과
피부나 모발 트러블의 개선이나, 안티에이징, 혹은 바스트 업과 같은 미용적 고민을 해결하는 효과를 얻고 싶을 때의 여성호르몬 영양제도 있습니다. 영양제로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안정시킴으로써 대사가 활발해지고 피부와 모발의 아름다움을 몸 안에서 이끌어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미용적 고민 해결을 기대할 수 있는 성분으로는, 로얄제리, 플라센타, 히알루론산, 콜라겐, 비타민E, 대두 이소플라본 등이 있습니다. 로얄제리와 이소플라본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바로가기를 참고 바랍니다(바로가기 - 로얄제리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이소플라본 효능과 부작용, 많은 음식).
3. 여성호르몬제 성분 종류 정리
여성의 몸은 여성스러움을 만드는 '에스트로겐'과 임신을 담당하는 '프로게스테론'의 두 가지 여성 호르몬에 의해 통제되고 있습니다. 두 여성호르몬은 40세가 지났을 무렵부터 급격하게 분비량이 감소하고 특히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킵니다.
여성호르몬제 효과가 있는 보충제로 여성 호르몬을 늘릴 수는 없지만, 감소하는 에스트로겐의 기능을 보충할 수는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밸런스의 흐트러짐으로 인해 오는 트러블은 고민에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복합 성분의 보충제가 좋습니다.
※ 상기의 글, '여성호르몬제 성분 종류'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 보관법과 효능 (1) | 2024.03.10 |
---|---|
방광염 초기증상 치료법, 방광염 종류 (0) | 2024.03.09 |
로얄제리 효능 8가지와 부작용 (0) | 2024.03.07 |
저혈압 응급처치와 쇼크 원인/예방법 (1) | 2024.03.06 |
마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1) | 2024.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