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아사이베리 효능과 먹는 법

by osylyj 2024. 1. 20.
반응형

아사이베리는 브라질의 '슈퍼후르츠'로, 아마존 지역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의 아사이 야자수에 자라고 있습니다. 저장 수명이 짧아 재배지 밖에서는 신선한 아사이베리는 구하기 어렵습니다. 냉동 과일이나 건조 분말, 또는, 압착 주스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사이베리 효능과 아사이베리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아사이베리의 영양 성분

2. 아사이베리 효능

3. 아사이베리 부작용

4. 아사이베리 먹는 법

5. 정리

 

아사이베리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1. 아사이베리의 영양 성분

 

아사이베리는 지방이 조금 많고 당분이 적으며, 과일 특유의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의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에는 크롬, 아연, 철, 구리, 망간, 마그네슘, 칼륨, 인 등 다른 미량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아사이베리가 짙은 보라색을 띠게 하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으로, 이것이 체내에서 항산화 물질로 작용합니다. 검은콩과 블루베리와 같은 파란색과 검은색, 보라색 음식에도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아사이베리 효능

1) 항산화 작용

아사이베리에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아사이베리 효능으로, 몸 전체에 있는 프리 라디칼(활성산소)의 해로운 영향을 중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프리 라디칼이 항산화 물질에 의해 중화되지 않는다면, 세포를 손상시켜, 당뇨병이나 암, 심장병과 같은 여러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의 다른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들과 유사성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의 함유량은 보통, 산소 라디칼 흡수 능력(ORAC) 점수로 측정합니다. 아사이베리의 경우, 냉동 과육 100g의 ORAC는 15,405이며, 같은 양의 블루베리는 4,669라고 합니다.

 

 

이 항산화 작용은, 안토시아닌을 포함하여 여러 식물 화합물에서 비롯됩니다. 2008년, 연구자들은 12명의 공복 자원봉사자들에게 으깬 아사이베리, 아사이베리 주스, 애플 소스, 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지 않은 음료를 네 번의 다른 시간에 제공하여 혈액 속의 항산화 물질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는, 으깬 아사이베리와 애플 소스를 섭취한 모든 참가자들의 항산화 수준이 상승하였습니다. 이것은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화합물이 장에 잘 흡수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으깬 아사이베리는 아사이베리 주스보다 항산화 물질의 우수한 원천임을 보여줍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아사이베리 효능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작용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아사이베리가 총콜레스테롤과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이 시사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에게 비슷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2011년 연구에서는, 10명의 과체중인 성인이 1개월간 하루 2회 아사이베리 스무디를 섭취하였습니다. 연구가 끝났을 때는, 전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이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이 조사에는 몇 가지 결점이 있었는데, 표본이 적고 대조군이 없으며 아사이베리의 주요 공급자로부터 자금을 받아 연구를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사이베리 효능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아사이베리의 안토시아닌이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는 식물 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항암효과 가능성 - 암에 대한 마법의 방패가 되는 음식은 없지만, 암세포의 형성과 확산을 막는 음식은 있습니다. 시험관과 동물 연구에서, 모두 아사이베리가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마우스 실험에서 으깬 아사이베리는 결장암과 방광암 발병률을 낮췄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마우스 연구에서는, 위암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아사이베리가 미래에 암 치료에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지었지만, 항암효과는, 인간을 포함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4) 뇌기능 향상 가능성

네 번째 아사이베리 효능으로, 뇌기능 향상 가능성을 들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의 많은 식물 화합물들은, 나이가 들수록 뇌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험용 마우스를 활용한 몇몇 연구에서 이런 종류의 보호 효과를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물질은, 기억과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뇌세포의 염증과 산화 등의 해로운 영향을 제거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사이베리는 노화된 마우스의 기억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뇌가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독성이 있는 세포나 기능하지 않게 된 세포를 정화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토파지’라고 하는 프로세스로, 새로운 신경이 형성될 수 있는 길을 만들고, 뇌세포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이 과정의 효율이 나빠집니다.

 

 

그러나, 실험실 테스트에서, 아사이베리 추출물은 뇌세포에서 이 '하우스키핑' 반응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우스키핑이란,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노폐물을 청소하거나, 뇌의 신경 세포들을 연결하는 시냅스의 구조를 바꾸어 균형을 되찾는 등의 작용을 말합니다.

 

3. 아사이베리 부작용

아사이베리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 중 하나는 건강에 대한 영향에 대해 과대평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아사이베리 효능이나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고 불충분하기 때문입니다.

 

4. 아사이베리 먹는 법

 

신선한 아사이베리는 저장 수명이 짧기 때문에 주로, 퓨레, 분말, 주스의 세 가지 형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주스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당분이 가장 많고, 식이섬유가 부족합니다. 그러나, 여과하면 주스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사이베리 먹는 법은, 분말이 영양소가 가장 많이 농축된 양으로 공급되고 있고, 섬유와 지방, 식물성 화합물이 공급되고 있지만, 퓨레가 아마도 아사이베리의 풍미를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냉동 퓨레를 사용한 스무디나 아사이볼 퓨레의 베이스로 인기가 있습니다. 아사이퓨레는 원하는 재료와 혼합하여 진한 스무디 베이스를 만들고 신선한 과일, 견과류, 씨앗 등을 토핑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데로 구성하여 누구의 입맛에도 맞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맛이 부족하면 메이플 시럽이나 꿀을 추가하면 됩니다. 영양만점의 아사이볼의 완성입니다. 아사이베리의 영양소뿐만 아니라 과일의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스무디는 몸이 차가워질 수 있기 때문에 과식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5. 아사이베리 효능과 먹는 법 정리

아사이베리는 항산화 물질 덕분에 많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의 작용과 더불어, 뇌, 심장,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력한 식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지방과 식이섬유를 제공하는 건강한 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상기의 글, ‘아사이베리 효능과 먹는 법’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이유와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이 높은 이유와 혈압 낮추는 법

건강 검진에서 혈압이 높다는 지적을 받거나 평소의 생활습관이 걱정돼서, 혈압에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고혈압은 결코 드물지 않지만, 방치하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

osylyj.tistory.com

오메가 3 복용시간~연구내용 참고

 

오메가 3 복용시간~연구내용 참고

DHA와 EPA는 '필수 지방산'이라고 불리는 영양소 중 하나로, 건강에 대해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오메가 3계 지방산'에 해당하는 영양소입니다. DHA와 EPA는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osylyj.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