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12는 DNA 합성과 에너지 생성, 중추신경계 기능 등의 과정에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은 많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지만, 대부분 식사량의 제한이나 흡수 장애, 특정 질병 등이 원인이 되어 비타민B12 부족증상이 발생합니다. 비타민B12의 부족은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B12 부족증상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B12 부족증상 9가지
음식에서 비타민B12를 흡수하는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하락하기 때문에 비교적 고령층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타민B12 부족증상은 종종 오진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미흡한 임상 검사가 원인이거나 나타나는 증상이 비타민B12 부족으로만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비타민B12 부족증상 9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권태감
신체의 세포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12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B12가 불충분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적혈구의 생성이 감소되어 산소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비타민B12 또는 엽산의 결핍은 거대적혈모구 빈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것은 크기가 크고 비정상적이며 미성숙한 적혈구의 형성과 DNA 합성의 장애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신체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기 위한 적혈구가 충분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신체 내에 비타민 B12의 수준이 범위 내이거나 경계선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도 비타민B12 부족증상과 관련된 권태감이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노란 피부
철결핍성 빈혈처럼, B12 부족으로 인해 체내에 완전히 성숙한 적혈구가 부족하면 빈혈과 함께 피부가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B12 결핍은 황달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로 인해 피부와 눈 흰자에 노란빛이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란빛은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 노폐물인 빌리루빈의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두통 - 비타민B12의 부족은 두통을 포함한 신경학적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통은, 성인과 어린이 모두, 가장 일반적인 비타민B12 부족증상 중 하나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특정 유형의 두통을 자주 겪는 사람들은 비타민B12 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019년 편두통을 경험한 140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편두통 병력이 없는 대상자에 비해 편두통이 있는 대상자의 비타민B12 혈중 농도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에서, 비타민B12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자는 비타민B12 수준이 가장 낮은 대상자에 비해 편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80% 낮았다고 합니다.
4. 우울증상
비타민B12는 중추신경계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인데,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B12 수준이 낮으면 호모시스테인이라고 하는 황 함유 아미노산의 수준을 상승시킬 수 있고, 이것은 산화 스트레스, DNA 손상 및 세포사멸을 증가시켜 우울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132명의 어린이와 10대, 우울증이 있는 89명과 우울증이 없는 43명을 대상으로 하는 최근의 연구에서, 우울증이 있는 대상자는 우울증이 없는 대상자에 비해 비타민B12 수준이 낮고 호모시스테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낮은 비타민B12 수준은 우울증만이 아니라 정신 질환과 기분 장애를 포함한 다른 정신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위장 장애
비타민B12 부족증상으로, 설사, 메스꺼움, 변비, 복부 팽만, 가스 및 기타 위장 장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요인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 등의 음식에 대한 불내성, 약물 투약 및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해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집중력 저하와 정신장애
비타민B12 부족은 중추신경계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체 내에 비타민B12 수준이 낮은 사람은 머릿속이 흐릿해지면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B12 결핍증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므로 노인들은 특히 이러한 위험이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낮은 B12 수준을 노인의 정신 기능 악화와 연관 짓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B12 수준의 저하와 관련된 정신 장애는 B12 치료로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 가벼운 정신장애가 있고 B12 수준이 낮거나 호모시스테인 수준이 높은 202명에게 3개월간 비타민B12 보충요법이 시행되었는데, 치료 후에 참가자의 84%가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 망각 등의 증상에 유의한 개선이 있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7. 입과 혀의 통증과 염증
비타민B12 부족증상으로 설염과 구내염이 있습니다. 설염은 혓바닥에 염증과 통증이 동반된 상태이고, 구내염도 입의 통증과 염증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설염과 구내염은 모두, B12 결핍증과 관련된 빈혈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빈혈 증상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으며 초기 B12 결핍증의 징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설염은 엽산이나 리보플라빈(B2), 니코틴산(B3)과 같은 다른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손발 지각 이상
지각 이상은 손이나 발 등,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의 작열감, 또는, 핀과 바늘의 감각을 가리키는 용어로, 비타민B12 결핍증인 경우, 많은 사람들이 지각 이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런 비타민B12 결핍 증상은 당뇨병성 말초신경 병증과 관련된 증상과 중첩됩니다. 고혈당으로 인해 야기되는 신경 손상은 사지의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메트포르민을 복용하고 있는 당뇨 환자들은 이 약이 체내에서 비타민B12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B12 결핍증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B12 결핍증은 당뇨 환자의 말초 신경 병증으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9. 기타 비타민B12 부족 인한 다른 징후와 증상 4가지
상기의 증상 외에도 비타민B12 부족증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근육 경련과 근력 저하
B12 결핍증은 운동 신경과 감각 신경의 기능에 악영향을 미쳐 근육 경련과 탈진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협응 장애
B12 결핍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신경학적 증상입니다. 따라서 B12 결핍증이 있는 사람들은 보행과 균형을 맞추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 발기부전
B12 결핍증이 있는 남자들은 체내 호모시스테인 수준이 상승한 결과로 발기부전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시력 장애
B12 부족으로 인해 시신경 손상되어 시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 상기의 글, '비타민B12 부족증상 9가지'는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이 붓는 원인 8가지 질병 (0) | 2023.03.06 |
---|---|
공황장애 치료법 상세 (0) | 2023.03.05 |
폐렴 증상 치료 원인 (0) | 2023.03.04 |
입안이 헐었을 때 원인 8가지 질병 (0) | 2023.03.04 |
봉와직염 증상 원인 치료법 (0) | 2023.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