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은 우울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세로토닌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후군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은 주로 어떤 증상이며, 어떤 원인으로 인해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 세로토닌이란?
2.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3. 다른 질병과의 차이
4. 초기 경증 증상
5. 증상 및 증례
6. 후유증
7. 세로토닌 증후군의 대처법
8. 세로토닌 증후군 정리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과 후유증
1. 세로토닌이란?
세로토닌은 뇌 내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감정에 기인하는 신경전달물질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작용합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다른 신경전달물질의 기능을 억제하기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공격적인 감정이나 우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은 세로토닌이 부족해지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원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사로 인해 세로토닌의 합성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 트립토판의 부족, 그리고, 햇빛 부족이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세로토닌을 분비하는 세로토닌 신경이 잘 활성화되지 않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이 증상은 세로토닌과 관련된 약의 복용 중에 출현하는 부작용입니다. 세로토닌이 함유된 약물을 복용한 후, 몇 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에는 Sternbach의 진단 기준이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정신 증상의 변화(착란, 경솔한 행동), 흥분, 발한, 진전(떨림), 협조운동장애, 간대성 근경련증, 반사항진, 오한, 설사, 발열 등의 증상 중 최소 3가지가 인정되면 세로토닌 증후군이 의심된다고 합니다.
원인 약제는 항우울제나 파킨슨병 치료제 등입니다. 특히,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저해제(SSRI)로 인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치료의 변경 등, SSRI 섭취량이 증가할 경우, 세로토닌 증후군이 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복용으로는 세로토닌 증후군이 출현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3. 다른 질병과의 차이
1) 악성 증후군과의 차이
악성증후군이란 항정신병제제 등을 복용함으로써 나타나는 부작용을 말합니다. 악성증후군의 발병률은 항정신병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약 0.2%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악성증후군은 내복하는 양의 증량 후, 며칠에서 몇 주에 걸쳐 서서히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성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원인 불명의 발열, 발한이나 빈맥, 요폐 등의 자율신경증상, 근육경직 등이 있습니다. 복용 후에 증상의 발현은 세로토닌 증후군이 빠르고, 악성증후군 근육 경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반해, 세로토닌증후군은 불수의적인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2) 활성화 증후군(Activation Syndrome)과의 차이
활성화 증후군은 항우울제 투여 초기나 증량 후 출현하는 부작용을 말합니다. 중추신경계의 자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불안, 초조, 불면, 충동성, 공황발작, 자극에 민감, 과대망상 등이 있습니다. 세로토닌 증후군과의 차이점으로는, 활성화 증후군은 자율 신경 증상이나 신체 증상이 적고, 극단적인 선택과 연관될 수 있다는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3) 금단 증후군과의 차이
금단 증후군은 항정신병제제를 끊거나 감약했을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특히, SSRI 복용을 감약했을 때 금단 증상은 쉽게 나타납니다. 항정신병제제의 복용을 중지하고 1~3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메스꺼움, 권태감, 저림, 이명, 성욕 감퇴, 불안 등이 있고, 차이점으로는, 세로토닌 증후군은 내복량을 늘렸을 때, 금단 증후군은 줄였을 때, 발병하고, 금단 증후군은 이명과 저림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초기의 경증 증상
1) 갑자기 마음이 안정되지 않는다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이 발현되면 정신 상태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갑자기 침착성이 없어지고 불안이 가중되어 안절부절못하거나 혼란스럽고 짜증이 나는 등의 경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경련
세로토닌 증후군의 경우, 부분적인 근육 경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손발의 실룩거림이나 떨림, 몸이 굳어지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3) 발한 및 빈맥
세로토닌 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초기의 경증 증상으로, 발한량이 증가하고 맥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5.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 및 증례
1) 정신 상태의 변화
초기 증상보다 정신 상태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경솔하고 수다스러워지거나 흥분, 착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2) 자율신경의 활동 항진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병하게 되면 자율 신경의 활동 항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38℃ 이상의 발열 및 발한, 빈맥, 빈호흡과 호흡곤란, 설사, 혈압의 변화(저혈압 또는 고혈압) 등과 같은 증상입니다.
3) 신경근의 활동 항진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병하면 신경이나 근육의 활동 항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간대성 근경련증, 진전과 같은 불수의 운동, 오한, 근육경직, 건반사항진, 협조 운동 장애 등과 같은 증상입니다.
6. 후유증
드물지만 세로토닌 증후군에 걸리면 심각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입니다.
1) 40℃ 이상의 고열
세로토닌 증후군의 심각한 증상 중 하나로, 40℃가 넘는 발열이 있습니다. 발열이 지속되면 다른 위중한 증상이 병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 횡문근융해증
횡문근융해증은 골격근세포가 융해 및 괴사하고 근육세포가 혈액으로 유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부상 등의 외상 외에 세로토닌과 같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자각증상으로는, 사지의 탈진감, 종창, 저림, 통증, 미오글로빈뇨(적갈색뇨) 등이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이 계속되면 신부전이나 순환부전이 병발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죽음에 이른다고 합니다.
3) 신부전
신부전은 신장의 기능이 현저히 저하되어 체내 수분이나 노폐물을 배설할 수 없게 되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소변량 감소, 부종, 식욕 저하, 전신 권태감 등이 있으며, 치료를 위해서 신장의 부담을 줄이고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 목적으로 투석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DIC
파종성 혈관 내 응고(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증상으로는, 폐나 심장 등 중요 장기의 기능이 약해지는 다기관 부전(다발성 장기부전)이 있고, DIC의 경우, 대량으로 혈소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에 출혈하기 쉬워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사망
세로토닌 증후군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약 70%가 자연스럽게 회복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처치가 지연되어 위와 같은 위중한 증상이 지속되면 최악의 경우에는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7. 세로토닌 증후군의 대처법
1) 항우울제의 복용 중단
원인이 되는 약제의 복용을 모두 중지합니다. 통상 내복을 중단한 후, 24시간 이내에 70% 정도는 개선된다고 합니다.
2) 안정을 취한다
내복을 중지하고 안정을 수반하는 대증 요법이 중요합니다. 발열에 대하여 몸을 식히고, 발한에 대해서는 수분을 보충하거나 어려울 경우에는 링거를 활용합니다.
8.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 정리
□ 세로토닌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정신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체내의 세로토닌이 과잉되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증후군
□ 초기 증상은 침착성이나 빈맥 등을 볼 수 있으며, 대처가 늦어지면 사망 위험이 있다
□ 세로토닌 증후군의 대처법으로, 항우울제 복용 중지와 안정이 있다
※ 상기의 글,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과 후유증'은 개인이 조사하여 정리한 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헬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이지장궤양 치료방법 증상 원인 (1) | 2023.10.08 |
---|---|
당뇨병성 케톤산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0) | 2023.10.07 |
세로토닌 부족현상과 부족 원인 (1) | 2023.10.01 |
세로토닌 음식과 늘리는 방법 (1) | 2023.09.29 |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 (0) | 2023.09.28 |
댓글